뷰페이지

히틀러도 꺼린 반인륜…‘인간폭탄’ 서슴지 않은 일제 [지구촌 소사]

히틀러도 꺼린 반인륜…‘인간폭탄’ 서슴지 않은 일제 [지구촌 소사]

송한수 기자
송한수 기자
입력 2023-10-23 14:33
업데이트 2023-11-01 1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 10월 지구촌 소사(小史): 사건 10걸 ❻1944.10.25 일본 카미카제 특공대 첫 출격
이미지 확대
‘일왕을 위하여’
‘일왕을 위하여’ 피터 스미스 저서
이미지 확대
첫 출격한 현장
첫 출격한 현장 미국 해군이 운영하는 항공모함 ‘세인트 로’가 1944년 10월 25일(현지시간) 필리핀 레이테만에서 일본군 자살특공대 카미카제 항공기에게 공격을 받아 시커먼 연기를 내뿜고 있다. 미 해군 아카이브
이미지 확대
‘적진으로 돌격’
‘적진으로 돌격’ 1945년 4월 11일 미군 미주리 전함을 향해 돌진하는 일본 자살틍공대 전투기가 위쪽 가운데 돌진하고 있다. 미 해군은 폭탄, 어뢰 및 대형 연료 탱크를 탑재한 항공기가 재래식 공격에 비해 더 효과적으로 군함을 파기하도록 특별히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미 해군 제공
“카미카제를 미화하려는 생각을 절대 지지할 수 없다. 미친 짓이다. 카미카제로 허망하게 죽어간 친구들을 평생 애도하며 살았다. 그렇게 죽도록 내버려둔 데 대해 후회하고 아직도 고통스럽다.”

“아직도 눈을 감으면 손수 가르친 학생들이 눈에 선하다. 수두룩하게 카미카제 특별공격대로 끌려갔다. 어째서 일본군 사령부는 그런 어리석은 작전을 10개월이나 지속했는가. 모두 거짓말쟁이다.”

제2차 셰계대전 종전 뒤 일본 내에서 실제 카미카제 특공대에서 생존한 사람들과 비행학교 교관 등의 증언이 쏟아져 나왔다.

제국주의 일본이 전쟁 중 동원한 자살 특공대 항공기 조종사 중 3800명이 이승을 버렸다. 카미카제 공격으로 연합군 쪽에서도 7000여명의 해군 병력이 목숨을 잃었다. 카미카제는 일반적으로 ‘신성한 바람’(神風)으로 해석된다. 1274년과 1281년 쿠빌라이 칸(1215~1294)이 일본을 침공하며 이끌었던 몽골-고려 연합 함대를 흩어지게 한 태풍을 가리킨다.

카미카제 항공기는 본질적으론 조종사 유도 폭발 미사일을 말한다. 특수 목적으로 제작하거나 재래식 항공기에서 개조한 것이다. 조종사는 폭탄, 어뢰 및 기타 폭발물을 탑재한 항공기에서 ‘신체 공격’(たいあたり·타이아타리)이라고 불리는 방식으로 항공기를 적군함에 충돌시키려고 시도한다. 덕분에 항공기가 파손된 후에도 여전히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었다. 5번 중 1번 꼴인 20% 정도가 성공했으니 괜찮은 가성비를 자랑한 셈이다.

1944년 10월은 일본군에게는 점점 더 암울해진 시기였다. 그들은 몇 차례 중요한 전투에서 패했고, 최고의 조종사 중 다수가 사망했으며, 항공기는 구닥다리로 악화해 공중 통제권을 잃었다. 연합군이 일본 본토를 향해 진격하면서 가미카제 전술을 사용하게 됐다.

일본군 입장에 태평양 전쟁에서의 일방적 패배와 군사력의 한계를 받아들이지 못한 결과이자, 국가가 군인에게 자살을 명한 개인의 인명을 극단적으로 경시하는 최악의 행위였다는 평가를 듣는다. 후퇴를 절대 용납하지 않던 아돌프 히틀러(1889~1945)조차 비인간적이라서 꺼린 수단이었다. 게다가 양성하는 데 오랜 시간과 많은 비용을 들여야 하는 엘리트 병과인 조종사를 1회용 폭탄으로 썼기에 더욱 비난을 받는다.

그달 25일 필리핀 레이테만 해전에서 카미카제 특공대는 첫 임무를 수행했다. 얼마나 다급했는지 편성한 뒤 불과 닷새 만이었다. 항공기 5대가 호위를 받아 여러 호위함을 공격했다. 1호는 미 해군 함교를 공격하려 했으나 항구 통로에서 폭발해 바다로 떨어졌다. 다른 2명은 잠수했지만 대공포로 파괴됐다. 마지막 남은 2명이 미군 ‘세인트 로’(St. Lo)를 향해 저공 비행해 갑판으로 뛰어들었다. 결국 장착한 폭탄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했으며 폭탄 탄창이 폭발해 항공모함을 침몰시켰다.

10월 26일까지 55기의 가미카제는 대형 호위함 3척을 포함해 모두 7척의 항공모함과 40척의 함선에 피해를 입혔다. 5척은 침몰했고 35척은 손상을 입었다.

그러나 카미카제에 익숙해진 연합군 조종사를 당할 순 없었다. 그들은 더 잘 훈련을 받았으며, 우수한 항공기를 지휘했던 반면 카미카제는 급조되는 통에 제대로 훈련되지 않았다. 연합군 함포들도 가미카제 공격을 무효화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1945년 소련-일본 전쟁 중 가미카제 활동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규슈에 주둔한 일본군 제5항공함대는 일본의 항복 선언 몇 시간 후인 1945년 8월 15일 미국 선박에 대한 마지막 가미카제 공격을 펼쳤다. 8월 19일 제675만주부대에 소속된 젊은 장교 11명이 교전 중인 여성 2명과 함께 비행장을 떠나 소련 기갑부대 중 1대에 최종 공중 자살공격을 가했다. 만주를 침공한 부대가 8월 20일 마지막 카미카제 공격을 기록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일본군 주력은 항복 선언에 맞춰 무기를 내려놓기 시작했다. 오랜 세계대전이 끝났다.

항복 당시 일본군은 본토에 가미카제 공격에 사용할 수 있는 항공기가 9000대 이상을 보유했고, 미국이나 소련의 침공 계획에 저항하기 위해 5000여대를 자살 공격용으로 특별히 장착하고 있었다.
송한수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