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선의 ‘그루밍족’을 아느냐…조선 남성의 멋내기 도구 한자리에

조선의 ‘그루밍족’을 아느냐…조선 남성의 멋내기 도구 한자리에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3-10-23 11:00
업데이트 2023-10-23 1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능창대군의 망건.  조선 시대 19세기 왕실 망건을 실물로 볼 수 있는 유일한 자료로, 조선 전기 망건의 형태다. 머리까지 전체를 감싸는 형태인데,  이를 범이 쭈그리고 앉은 모습을 연상케 한다고 해 ‘호좌건(虎坐巾)’이라고도 이름붙였다. 색이 다른 말총으로 섬세한 기하 무늬를 넣어 짰고, 망건의 아래 단에는 매화형 옥관자가 달려 있다. 경기도박물관 제공
능창대군의 망건. 조선 시대 19세기 왕실 망건을 실물로 볼 수 있는 유일한 자료로, 조선 전기 망건의 형태다. 머리까지 전체를 감싸는 형태인데, 이를 범이 쭈그리고 앉은 모습을 연상케 한다고 해 ‘호좌건(虎坐巾)’이라고도 이름붙였다. 색이 다른 말총으로 섬세한 기하 무늬를 넣어 짰고, 망건의 아래 단에는 매화형 옥관자가 달려 있다.
경기도박물관 제공
살이 파이는 고통도 인내하며 망건을 꽉 조인다. 영롱한 구슬로 엮인 갓끈을 늘어뜨려 멋을 낸다. 조선의 ‘그루밍족’들이 멋을 부린 방식이다.

격식에 맞는 의복을 차려입고 마음가짐과 자세를 바로 갖추려 한 조선 남성들의 꾸밈에 대한 철학, 미의식을 장신구로 짚어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24일부터 내년 2월 25일까지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에서 열리는 ‘조선비쥬얼’전이다. 기존 관련 전시가 대부분 여성 장신구를 주제로 다뤄온 것과 대조적으로 남성 장신구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드문 기회다.
이미지 확대
호박 속에 개미가 있는 단추. 호박은 송진이 고압력을 받아 굳어진 화석으로 안에 벌, 개미, 솔가지가 들어 있는 호박은 더욱 가치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경기도박물관 제공
호박 속에 개미가 있는 단추. 호박은 송진이 고압력을 받아 굳어진 화석으로 안에 벌, 개미, 솔가지가 들어 있는 호박은 더욱 가치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경기도박물관 제공
4부로 나뉜 전시에는 국가민속문화재인 능창대군 망건과 영친왕 망건을 비롯해 남자 귀걸이, 부채, 선추 등 100여점이 나온다. 1부는 ‘갓’을 포함해 머리부터 발끝까지 남성들의 대표 장식품을 선보이며 전시의 전체 구성을 소개한다. 2부에는 의관정제의 기본인 상투와 망건에 사용되는 장식인 동곳, 관자, 망건 풍잠 등 다양한 머리 장식품이 두루 등장한다.

3부는 조선만의 풍습으로 남아 있는 구슬갓끈과 선조(1567~1608) 대 이후 사라진 남자 귀걸이를 비롯해 안경, 단추 등 멋과 실용을 겸비한 장신구가 지닌 예술성을 조명한다. 4부에서는 보존 처리를 마치고 일반에 처음 공개되는 ‘김시묵 초상화’, ‘허전 초상화’ 등 초상화 속 인물을 통해 관리의 옷인 관복과 학자의 옷인 심의를 살펴볼 수 있다.

김필국 실학박물관 관장은 “조선의 실학자들은 사신으로 청과 일본 등을 왕래하며 옷고름 대신 서양의 단추를 달아 편안한 복식을 제안하는 등 외국 문물로 유행을 선도했다”며 “조선 시대 남성들이 자신의 신분과 기호에 따라 뽐냈던 다양한 장신구를 통해 우리 민족의 풍류와 멋을 느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갓과 구슬갓끈 등 장신구 모음.
갓과 구슬갓끈 등 장신구 모음.


정서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