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갯벌·피란기 부산 유산,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한국 갯벌·피란기 부산 유산,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10-20 11:06
업데이트 2023-10-20 1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노을지는 무안갯벌. 문화재청 제공
노을지는 무안갯벌. 문화재청 제공
지난 5월 문화재청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으로 제출한 ‘한국의 갯벌 2단계’와 ‘한국전쟁기 피란수도 부산의 유산’이 세계유산 등재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문화재청은 20일 두 유산이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최종 등록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세계유산 잠정목록은 탁월한 보편적 가치가 있는 유산들을 향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예비목록이다.

이번에 등록된 ‘한국의 갯벌 2단계’는 철새이동로의 중간기착지로서 대체 불가능한 철새 서식지 보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유산이다. 2021년 ‘한국의 갯벌 1단계’ 등재 당시 연속유산의 구성요소를 확대하라는 권고를 받아 포함할 지역을 확장하고 있다. 1단계는 충남 서천갯벌, 전북 고창갯벌, 전남 신안갯벌, 전남 보성·순천갯벌의 총 4개로 구성된 연속유산으로 5개 지방자치단체에 걸쳐 있다. 2단계로 전남 무안, 고흥, 여수 갯벌을 포함해 더 많은 지역이 포함될 수 있도록 논의 중이다.
이미지 확대
부산 경무대(임시수도대통령관저). 문화재청 제공
부산 경무대(임시수도대통령관저). 문화재청 제공
‘한국전쟁기 피란수도 부산의 유산’은 부산광역시 일원의 9개 유산을 포함한 연속유산이다. 경무대(임시수도대통령관저), 임시중앙청(부산임시수도정부청사), 아미동 비석 피란주거지, 국립중앙관상대(구 부산측후소), 미국대사관 겸 미국공보원(부산근대역사관), 부산항 제1부두, 하야리아기지(부산시민공원), 유엔묘지, 우암동 소막 피란주거지로 구성됐다

이들은 한국전쟁 당시 1023일 동안 피란수도로 기능을 해온 부산의 모습을 보여주는 유물이다. 피란수도의 정부유지, 피란생활, 국제협력의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세계유산이 되려면 유네스코 심사 절차에 새로 도입된 예비평가의 신청서 제출일로부터 최소 1년 전 잠정목록에 올라야 한다. 한국은 문화유산 10건, 자연유산 4건 합쳐 14건의 세계유산 잠정목록을 보유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