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러 외무장관 접견서 “미래지향적 북러관계 백년대계 구축”

김정은, 러 외무장관 접견서 “미래지향적 북러관계 백년대계 구축”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3-10-20 06:33
업데이트 2023-10-20 0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적·전략적 신뢰관계 토대 국제정세 주동적 대처”

이미지 확대
19일 북한 평양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AP 뉴시스
19일 북한 평양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AP 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조로(북러) 수뇌회담에서 이룩된 합의들을 충실히 실현하여 안정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새시대 조로관계의 백년대계를 구축”하자는 뜻을 밝혔다.

20일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난 19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북한을 방문중인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을 접견한 자리에서 이렇게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 위력으로) 두 나라 인민들의 복리를 증진시키며 강대한 국가건설위업을 강력히 추동”하자고 덧붙였다.

또 이날 회동에서 “두 나라가 굳건한 정치적 및 전략적 신뢰관계에 토대하여 복잡다단한 지역 및 국제정세에 주동적으로 대처해나가며 공동의 노력으로 모든 방면에서 쌍무적 연계를 계획적으로 확대해나가는 것을 비롯해 호상(상호) 관심사로 되는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허심탄회한 의견이 교환됐으며 견해일치를 보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최선희 외무상과 라브로프 외무장관의 회담도 진행됐다.

회담에서는 지난달 북러정상회담 합의에 기초해 “국가간 관계를 새시대와 현 정세의 요구에 맞게 보다 높은 단계에 올려세우며 경제, 문화, 선진과학기술 등 각 분야에서의 쌍무 교류와 협력 사업을 정치외교적으로 적극 추동하기 위한 실천적 방향과 방도”가 논의됐다고 통신은 전했다.

또 회담에서 “조선반도와 동북아시아지역 정세를 비롯한 여러 지역 및 국제 문제들에서 공동 행동을 강화할데 대한 심도있는 의견 교환을 진행하고 견해 일치를 보았다”고 덧붙였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