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양 간 러 외무 “한반도 평화 협상·北 자주권 지지”

평양 간 러 외무 “한반도 평화 협상·北 자주권 지지”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3-10-20 01:08
업데이트 2023-10-20 0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러 간 핵군축 협상 필요성 시사
한반도 중재자 자처하며 美 압박
러 외무, 최선희 모스크바에 초청

이미지 확대
러 외무, 김정은과 1시간 접견
러 외무, 김정은과 1시간 접견 19일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날 1박 2일 일정으로 평양에 온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만나 악수하며 웃고 있다.
러시아 외무부 제공
평양을 방문 중인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1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났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두 사람이) 1시간 이상 대화했다”며 면담 사실을 공개했다. 그러면서도 구체적인 대화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스푸트니크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1박 2일 일정으로 평양에 온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평양에서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 회담한 뒤 기자회견을 열어 “한반도 평화 협상과 북한 자주권을 지지한다”면서 “전제 조건 없이 한반도 안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정기적인 협상 프로세스 구축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북러가 무기 거래를 비롯한 군사 협력으로 한껏 밀착한 가운데 러시아가 북한의 핵 보유를 에둘러 지지하면서 일종의 핵군축 협상 필요성을 시사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러시아가 한반도 문제의 중재자를 자처하면서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 두 개의 전장을 맞닥뜨린 미국을 압박하려는 의도로도 풀이된다.

라브로프 장관은 또한 “지난달 13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열린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역사적 정상회담 이후 양국 관계가 질적으로 새롭고 전략적인 수준에 이르렀다”고 평가하며 최 외무상을 모스크바에 초청했다는 사실을 밝혔다. 최 외무상도 이번 회담이 앞선 양국 정상의 합의를 이행하기 위한 중요한 계기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양측이 푸틴 대통령의 북한 답방 문제도 협의했을 것으로 보이지만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라브로프 장관은 전날에도 북한에 대한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라브로프 장관은 지난 18일 북한이 마련한 연회 연설에서 북한을 향해 “자주권과 안전을 철저히 수호해 나가고 있는 진정한 자주독립국가”라며 “러시아는 (북한) 정부와 인민이 실시하는 모든 정책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전했다. 그는 한미일을 겨냥해서는 “미국·일본·한국의 군사 활동 증대 등이 우리와 북한 동료들의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킨다”고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북한은 어떤 행동과 주장을 하든 핵 보유를 결코 인정받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범수 기자
2023-10-20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