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DB생명 인수 철회한 하나금융, ‘비은행 강화’ 고민 커져

KDB생명 인수 철회한 하나금융, ‘비은행 강화’ 고민 커져

송수연 기자
송수연 기자
입력 2023-10-19 13:34
업데이트 2023-10-19 14: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함영주 회장, 취임 당시 비은행 사업 재편 내걸어
M&A시장에 롯데손해보험, 동양생명 등 매물…또 다른 보험사 인수 추진할까

이미지 확대
서울 을지로입구 하나금융지주 명동사옥.  하나금융지주 제공
서울 을지로입구 하나금융지주 명동사옥. 하나금융지주 제공
하나금융지주가 결국 KDB생명 인수를 철회하면서 비은행 부문 강화를 내걸었던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의 향후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현재 인수합병(M&A) 시장에서 매력적인 매물은 많지 않다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다른 금융지주들도 비은행 부문을 강화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어 눈치싸움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KDB생명 인수 불발로 하나금융의 고민은 더 깊어지게 됐다. 함 회장은 지난해 3월 회장 취임 당시 ‘아시아 최고 금융그룹’ 도약을 목표로 비은행 부문 사업 재편을 내걸었다. 주요 금융지주 가운데 하나금융은 은행 의존도가 가장 높다. 올해 상반기 기준 하나금융 전체 실적에서 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91%에 달한다. 그룹 전체 순이익 대부분이 은행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체 순이익 중 은행 의존도가 KB금융지주 62%, 신한금융지주 64.2% 정도인 점을 고려했을 때도 매우 높은 수준이다. 비은행 부문 기여도는 2020년 31%, 2021년 32.9%에서 지난해 18.9%로 오히려 낮아졌다.

하나금융이 수차례 매각이 불발 될 정도로 마땅한 인수자를 찾기 어려웠던 KDB생명 인수에 나섰던 것도 비은행 부문 강화에 대한 절박감이 컸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국 인수 후에도 조 단위의 자금이 투여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인수를 철회하게 됐다.

KDB생명 인수는 불발됐지만, 비은행 사업 부문 재편에 대한 하나금융의 고민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하나금융의 카드와 보험, 증권, 캐피탈 등 비은행 부문 계열사들의 실적은 부진한 상태다. 하나증권은 올해 2분기 기준 당기순이익에서 487억원 적자를 기록했고, 하나저축은행과 하나생명은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1.7%, 24.9% 줄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비은행 부문 강화는 여전히 과제로 안고 있다”면서 “다만 이를 위해서 무리하게 무턱대고 인수를 추진할 수는 없다. 시장 상황을 더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M&A시장에는 롯데손해보험과 ABL생명, 동양생명 등 우량 매물로 거론되고 있다. 다만 시장에서는 경기 부진, 보험 산업의 성장 둔화에도 매물 가격이 높게 형성돼 있다는 점을 들어 매각 절차가 빠르게 진행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도 지난달 참석한 해외 기업설명회(IR) 행사에서 “현재 보험사 가격이 너무 높고 적당한 손해보험사 매물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비은행 포트폴리오가 부족한 우리금융지주은 보험사보다 상상인저축은행과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인수를 위한 사전 준비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송수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