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안부 만행 사죄”… 일본인에게 사과받은 한국 유튜버

“위안부 만행 사죄”… 일본인에게 사과받은 한국 유튜버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10-19 11:26
업데이트 2023-10-19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국 유튜버 오킹이 일본 여행 도중 길거리에서 우연히 만난 할아버지가 일본의 과거 만행에 대한 사죄의 뜻을 전했다. 유튜브 채널 오킹TV 캡처
한국 유튜버 오킹이 일본 여행 도중 길거리에서 우연히 만난 할아버지가 일본의 과거 만행에 대한 사죄의 뜻을 전했다. 유튜브 채널 오킹TV 캡처
한국 유튜버가 일본 여행 중에 현지인에게 과거 일본군 ‘위안부’ 만행 등에 대해 사과 받았다.

209만 유튜버 오킹은 지난 1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일본 도보여행 4일 차에 찍었던 라이브 방송을 편집한 ‘안중근 의사와 윤봉길 의사를 아는 일본인을 만났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해당 영상에서 오킹은 일본 오사카에서 나고야까지 도보여행하다가 길에서 만난 인연을 소개했다.

오킹이 일본어에 능통한 한 구독자와 대화 중 한 일본인 노인이 말을 걸었고, 오킹은 “뭐 하시는 분이냐?”고 물었다.

그러자 일본인은 “30년간 가미 시 바이(종이 그림을 넘기면서 이야기를 들려주는 일본 민속문화)를 하면서 자전거로 전국을 돌아다닌다”고 했다.

그를 유심히 살펴본 오킹은 “세계평화, 전쟁 반대, 안중근 의사 이런 게 쓰여있다”며 놀라워했다. 노인은 “아이 러브 안중근”이라며 윤봉길 의사까지 언급했다.

이 일본인은 “일본이 과거에 나쁜 짓을 했다”며 사죄의 뜻을 전했다.

그러자 오킹은 구독자의 통역을 통해 그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아도 되겠냐고 허락을 구했다.

이에 흔쾌히 다가와 준 일본인을 자세히 살피던 오킹은 “옷에도 안중근 의사가 쓰여있다”고 했다.

또 그가 자전거에서 꺼내 펼쳐 든 종이에는 ‘위안부에게 사죄하라’, ‘진심으로 사죄 올린다’ 등 일본의 만행에 대한 미안함과 사죄의 글이 가득했고, 그 아래에는 독립유공자의 이름까지 나열돼 있었다.

오킹은 그에게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했다.

이 일본인은 “한국에 가보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고, 오킹은 “진짜 초대하고 싶다”며 연락처를 받기도 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