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건희 회장, 상상력·통찰력 가진 전략 이론가”

“이건희 회장, 상상력·통찰력 가진 전략 이론가”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3-10-18 23:26
업데이트 2023-10-18 2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 3주기 맞아 ‘신경영’ 재조명

국내외 석학과 국제학술대회 개최
마틴 교수 “통합 사고로 문제 해결”
김황식 “신경영, 미래 이정표 제시”
오늘 추모음악회… 총수 일가 참석

이미지 확대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이건희 선대회장 3주기 추모 국제학술대회에서 참석자들이 1993년 6월 이 선대회장의 독일 프랑크푸르트 ‘신경영 선언’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이건희 선대회장 3주기 추모 국제학술대회에서 참석자들이 1993년 6월 이 선대회장의 독일 프랑크푸르트 ‘신경영 선언’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삼성이 오는 25일 이건희 선대회장 3주기를 맞아 그의 업적과 경영 철학을 재조명하며 추모에 나섰다. 18일 한국경영학회의 ‘이건희 회장 3주기 추모, 삼성 신경영 3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를 시작으로 19일 추모음악회, 25일 추모식이 이어진다.

삼성글로벌리서치 후원으로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국제학술대회에서는 기술과 전략, 인재, 상생, 신세대, 신흥국 등 6개 분야에서 이 선대회장의 리더십과 삼성의 신경영 철학을 되짚었다. 이날 행사에는 김재구 한국경영학회장, 김황식 호암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국내외 석학과 삼성 관계사 임직원 등 총 300여명이 참석했다.

로저 마틴 캐나다 토론토대 명예교수는 ‘이건희 경영학, 본질은 무엇인가’라는 기조 강연에서 “그는 미래에 대한 상상력과 통찰력을 보유한 전략 이론가였으며 통합적 사고에 기반해 창의적 해결책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갖춘 통합적 사상가였다”고 평가했다.

마틴 교수는 이어 “이 선대회장은 당시 존재하지 않는 미래를 발굴하고 발명하는 입장이었고 과거에 묶여 있지 않았다”면서 “관련 데이터와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 설득력 있는 주장을 했고 삼성의 전략을 구사했다는 점에서 대단한 전략 이론가”라고 덧붙였다.

김황식 호암재단 이사장은 기념사에서 “이 선대회장은 기업이 가진 인재와 기술을 중심으로 국가, 사회가 처한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고자 했다”며 “신경영 정신 재조명을 통해 한국 기업의 미래 준비에 이정표를 제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피아니스트 백건우가 무대에 올라 고인을 추모하는 연주 시간도 가졌다. 이 선대회장은 생전 백건우의 해외 활동을 후원했으며,백건우는 2000년 삼성호암상 예술상을 받았다. 백건우는 2020년 이 선대회장 별세 당시 빈소를 찾아 “아버님을 잃은 것 같다”며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삼성은 19일에는 경기 용인 삼성전자 인재개발원에서 이 선대회장 추모 음악회를 연다. 올해 삼성호암상 예술상을 역대 최연소로 수상한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무대에 오르며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비롯한 총수 일가도 참석할 것으로 전망된다.

25일에는 용인 선영에서 이 회장을 비롯한 총수 일가가 참석한 가운데 3주기 추도식이 열린다. 추도식에는 삼성 전·현직 사장단도 대거 참석한다.
박성국 기자
2023-10-19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