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나금융 ‘KDB생명’ 인수 절차 중단…우리금융 ‘상상인저축銀’ 인수 추진

하나금융 ‘KDB생명’ 인수 절차 중단…우리금융 ‘상상인저축銀’ 인수 추진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3-10-18 18:40
업데이트 2023-10-18 2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지주가 KDB생명 매각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 지 3개월 만에 인수 절차를 중단하기로 하면서 KDB생명의 다섯 번째 매각 시도도 실패로 끝났다. 이런 가운데 우리금융지주는 상상인저축은행과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인수를 추진하고 나섰다.

18일 KDB산업은행과 칸서스자산운용은 우선협상대상자인 하나금융에서 KDB생명 인수 포기 의사를 전달받고 매각 절차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도 이날 “KDB생명 인수는 (하나금융의) 보험업 강화 전략 방향과 부합하지 않아 인수를 중단하게 됐다”고 밝혔다.

산은은 지난 7월 하나금융을 KDB생명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매각 대상은 산은과 칸서스자산운용이 보유한 KDB생명 지분 92.73%로 시장에서는 KDB생명 매각가를 2000억원 수준으로 예상했다. 하나금융은 KDB생명을 인수해 비이자이익 규모를 강화한다는 목표를 세웠으나, 최근 두 달 가량 벌인 실사 과정에서 예상보다 더 큰 자금이 필요하다고 보고 인수를 포기한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미지 확대
한편 이날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은 상상인저축은행과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인수를 추진하기로 하고 조만간 대형 회계법인의 자문을 받아 실사를 진행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금융위원회의 대주주 지분 매각 명령에 따라 상상인 측이 6개월 내 새 주인을 찾아야 하는 만큼 매각 절차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금융이 이번 인수에 성공하면 현재 충청권에 집중돼 있는 우리금융저축은행의 기존 영업망을 수도권으로 넓힐 수 있다. 게다가 우리금융저축은행의 총 자산이 1조 6000억원(6월 말 기준)으로 경쟁 지주사 계열 저축은행 대비 작은데, 총 자산 규모가 3조 2990억원인 상상인·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을 인수할 경우 자산 규모가 6조 원 이상으로 급증해 국내 4위 저축은행으로 올라설 수 있다. 인수합병(M&A) 업계에서는 두 저축은행의 매각 가격을 최대 약 6000억~7000억원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다.

민나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