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반대” 평화 목소리 내는 종교계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반대” 평화 목소리 내는 종교계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10-16 23:42
업데이트 2023-10-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키바 토르 주한 이스라엘 대사가 1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열린 긴급 기도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국교회총연합 제공
아키바 토르 주한 이스라엘 대사가 1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열린 긴급 기도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국교회총연합 제공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사이에 발생한 분쟁을 두고 종교계에서 전쟁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은 1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평화를 위한 기도회를 열었다. 이날 긴급 편성된 기도회에는 아키바 토르 주한 이스라엘 대사가 참석했으며 한교총 대표회장 이영훈 목사와 명예회장 이철 감독회장, 공동대표회장 송홍도 목사가 특별기도를 담당했다.

이영훈 목사는 “전쟁 중인 이스라엘에 전쟁이 멈추고 인질들을 풀려나고 평화를 얻는 시간이 빨리 오기를 위하여 기도하자”면서 “한국교회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는 물론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속히 종식되어 평화를 찾기를 위해 더욱 힘을 다해 기도해달라”고 촉구했다.

토르 대사는 “현재 이스라엘은 가자지구를 장악하고 있는 테러 조직 하마스와 힘들게 싸우고 있다. 하마스는 8일 전 어린이와 여성, 노인을 비롯한 이스라엘인 1300여 명을 살해했으며 150여 명을 인질로 잡고 있다”면서 “방위군의 안전을 위해, 이스라엘 군인들이 무기의 순수성에 대하여 원칙을 지켜 민간인에 대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잡혀간 인질들이 가족에게도 돌아와서 심신이 치료될 수 있도록, 이 전쟁이 종결되기까지 전 세계가 지지해 주고, 이스라엘에 평화가 있도록 기도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여의도순복음교회에 모인 성도들이 평화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 한국교회총연합 제공
여의도순복음교회에 모인 성도들이 평화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 한국교회총연합 제공
한교총은 지난 11일 성명을 통해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기습공격으로 시작된 이 전쟁은 이스라엘에 대한 테러이며 대학살이자 완전한 재앙”이라며 “특히 민간인에 대한 공격과 학살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전 세계의 지속적인 평화를 위해 전쟁 중단과 양국의 인질 석방 등 대승적 결단을 내리길 바란다”고 촉구한 바 있다.

여의도순복음교회 위임목사이기도 한 이영훈 목사는 지난 12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제9회 세계하나님의성회 총회에서 “세계 교회는 평화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 특히 전쟁으로 고통을 겪는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에 평화의 하나님이 함께하시기를 기도하자”고 호소하기도 했다.

지난 11일 신임 의장단을 선출한 한국천주교주교회의도 반대 목소리를 냈다. 의장 이용훈 주교는 “성지가 있기 때문에 더더욱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평화적으로 해결하길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고 있다”면서 “대화가 필요하고 전쟁은 종식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16일 가자지구 남부 칸 유니스에서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파괴된 집터에 한 남자가 앉아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16일 가자지구 남부 칸 유니스에서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파괴된 집터에 한 남자가 앉아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7대 종단(대한불교조게종,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원불교, 유교, 천도교, 한국천주교주교회의, 한국민족종교협의회) 대표자들이 모인 한국종교자지도협의회(종지협)도 평화를 강조했다.

지난 13일 발표한 성명에서 종지협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끝이 보이지 않는 무력과 폭력으로 희생되고 있는 무수한 사람들을 위해 깊은 애도와 위로를 드린다”면서 “수많은 사람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는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상호 공격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종지협은 “살상이 전제된 전쟁에서의 승자는 없다. 전쟁의 끝은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상실과 폐허, 빈곤 등 비극이 있을 뿐”이라며 “한국의 7대 종교는 전쟁의 희생자와 고통 중에 있는 사람들을 기억하며 서로가 증오를 극복하고 화해와 평화를 이룰 수 있도록 마음 모아 기원하고 온갖 지원에도 동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기독교협의회(NCCK)는 지난 11일 “지금 이 순간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에서 발생하고 있는 모든 폭력과 군사적 행위를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끝이 보이지 않는 갈등과 분열의 땅에서 무고하게 목숨을 잃은 모든 희생자와 깊은 비탄 속에 있을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땅의 모든 사람을 위해 간절히 기도한다”고 발표했다.

NCCK는 “해당 지역의 국적과 민족, 종교와 신앙을 넘어 민간인을 표적으로 삼는 군사적 도발과 살상행위는 용납될 수 없다”면서 “양 지역의 정치지도자들은 지금 당장 무력충돌을 중단하고 즉각 대화에 나서야 하며 국제사회 또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분쟁의 본질을 선명하게 파악하여 시급히 조치해야 한다. 평화의 길에 전쟁이란 있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