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동소주의 세계화 적기… 2030년까지 360억 투자”

“안동소주의 세계화 적기… 2030년까지 360억 투자”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3-10-15 23:50
업데이트 2023-10-15 2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통주 위상 제고 앞장선 이철우 지사

이미지 확대
이철우 경북지사
이철우 경북지사
“우리나라 대표 명주인 안동소주를 비롯한 경북의 명품 전통주를 세계화하겠습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경북의 우수 생산품과 문화예술을 알리기 위해 미국 방문길에 앞서 지난 5일 가진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스카치위스키보다 역사가 200년 앞선 안동소주를 중국의 마오타이, 유럽의 위스키, 일본의 사케 등에 견줄 만한 브랜드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한국 문화에 관심이 높은 시기에 안동소주를 한국 술의 대표 브랜드 이미지로 만들어 세계화하고 전통주를 콘텐츠로 하는 테마관광상품을 육성하겠다는 구상이다. 다음은 이 지사와의 일문일답.

-경북 전통주의 세계화 배경은.

“안동소주는 오랜 역사와 지역 문화를 기반으로 위스키, 마오타이, 사케처럼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주로 발전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세계화에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품질고급화 등을 충분히 준비하면 승산이 있다. 안동소주 양조장 대표 등 전문가, 공무원, 학계 등으로 태스크포스(TF)단을 구성해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의견을 모아 가고 있다.”

-지금이 안동소주를 세계화할 적기로 보는데.

“코로나19 이후 국내외 ‘홈술’(집에서 먹는 술) 문화로 위스키 등 프리미엄 증류주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고 방탄소년단(BTS)과 드라마 ‘오징어 게임’ 등 한류 콘텐츠가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때를 놓쳐서는 안 된다.”

-최근 지역 전통주의 세계화 사업을 위한 지원 체계 등이 구축됐다.

“2030년까지 안동소주 세계화 전략 기본계획, 생산 기반 구축 및 수출·유통 등에 36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경북도 지역전통주 산업육성 지원 조례’를 전부 개정했으며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에서 ‘안동소주 세계화 기반 구축 사업’ 예산을 확보했다.”

-앞으로의 계획은.

“안동소주의 세계화 기반을 다지기 위해 외국인에게 친근감 있는 네이밍을 포함한 브랜드 이미지(BI) 및 공동주병 개발로 이미지를 개선하고 세계주류박람회 참가, 국제학술대회 개최 등 관련 산업의 외연 확대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 ‘안동소주 테마파크’와 ‘술 박물관’ 등도 조성할 계획이다.”

-지난달 경북도가 라오스에서 메콩라오 수출입유한공사와 안동소주의 동남아시아 진출 업무협약을 체결했는데.

“라오스에 안동소주 공장을 건립하는 게 핵심이다. 안동소주가 인도차이나반도의 중심에 있는 나라인 라오스에서 생산돼 중국,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시아인 입맛을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안동 김상화 기자
2023-10-16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