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신세계 확장·이전 사업, 첫 관문서 일단 ‘제동’

광주신세계 확장·이전 사업, 첫 관문서 일단 ‘제동’

홍행기 기자
홍행기 기자
입력 2023-10-13 18:24
업데이트 2023-10-13 1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시건축공동위, ‘지하차도 신세계가 설치’ 등 7가지 사유로 재심의 의결
광주시, 신세계측 보완 계획 받는대로 재검토 거쳐 공동위에 재심의 상정

이미지 확대
광주신세계가 추진하는 ‘신세계 아트 앤 컬처 파크’ 조감도. 광주신세계 제공
광주신세계가 추진하는 ‘신세계 아트 앤 컬처 파크’ 조감도. 광주신세계 제공
광주신세계가 추진해 온 백화점 확장·이전사업이 13일 열린 광주시 도시계획·건축공동위원회(이하 공동위원회) 심의에서 제동이 걸렸다. 공동위원회는 지하차도 기부채납, 공공보행통로 상시개방 등 7개 사안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재심의를 의결했다.

광주시 공동위원회는 이날 오후 시청사 3층 중회의실에서 광주신세계 확장 이전안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심의를 비공개로 진행했다.

공동위원회는 광주신세계 측이 제안한 군분2로60번길(소로2-33호선) 백화점 부지 편입 및 선형 변경 문제와 함께 지난 3월 도시계획위원회가 도시계획입안 조건부로 내건 9개 사안의 조치계획 등이 담긴 ‘백화점 확장·이전 지구단위계획안’에 대해 심의했다.

공동위원회는 이날 심의를 거쳐 7가지 보완의견과 함께 재심의를 의결했다.

공동위원회는 ▲사업지 주변 차로셋백(건축선 후퇴)·보도 등 도로시설물을 도시계획시설로 결정할 것 ▲소로2-33호선은 3차로 이상으로 건설하는 등 도로 폭을 확대할 것 ▲신설될 지하차도는 사업비와 관계없이 신세계가 설치해 기부채납할 것 등을 재심 사유로 내세웠다.

이와 함께 ▲옥상정원은 공공 공간으로서 지상에서 자유롭게 보행진입이 가능토록 할 것 ▲외부 주차장 추가 확보 방안을 검토할 것 ▲공공보행통로를 결정도면에 표시하고 상시개방 등 운영 방안을 지구단위계획조서 및 시행지침에 반영할 것 ▲관련 도면을 상세하게 작성해서 제시할 것도 요구했다.

광주시는 공동위원회 보완 의견에 대한 신세계 측의 조치사항을 받는대로 재검토를 거쳐 공동위원회 재심의를 상정할 예정이다.

한편, 광주신세계는 사업비 9000억원을 들여 현재 백화점 옆 이마트 부지와 주차장을 합친 부지에 프리미엄급 백화점인 ‘신세계 아트 앤 컬처 파크’를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일정이 차질없이 진행될 경우 내년 착공해 오는 2027년 말 완공이 목표다.
광주 홍행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