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패배 후폭풍…김행 자진 사퇴

與 패배 후폭풍…김행 자진 사퇴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3-10-12 23:56
업데이트 2023-10-12 2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7%P 차’ 강서구청장 보선 여파

김행 “尹정부와 국민의힘 위한 길”
사퇴 논의 충돌, 오늘 최고위 취소
김기현 대표 체제 반발 더 커질 듯

여당의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후폭풍이 거센 가운데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자진 사퇴했다. 대통령실은 선거 결과를 ‘엄중히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냈다. 이번 선거에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후보 간 득표 격차가 17.15% 포인트까지 벌어지는 등 ‘분노·심판 투표’ 양상을 띠면서 여권의 국정기조 전환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총선 6개월을 앞두고 ‘정권 심판론’을 맞닥뜨린 만큼 오만함을 접고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후보자는 입장문에서 “당원으로서 선당후사의 자세로 자진 사퇴하기로 결심했다”며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을 위해 제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이 길뿐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그는 ‘주식 파킹’ 등의 의혹을 받아 왔고 지난 5일 인사청문회에서 중도 이탈하며 ‘김행랑’(김행+줄행랑)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긴급 최고위원회를 개최했으나 참패에 책임을 지겠다는 메시지는 나오지 않았다. 김기현 대표는 “결과를 존중하고 겸허하게 받아들여 성찰하면서 더욱 분골쇄신하겠다”고 말했다.

비공개회의에서 일부 최고위원이 “책임지겠다는 메시지를 내야 한다”고 건의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회의 후 일부 최고위원이 또 한 번 ‘임명직 당직자 일괄 사퇴’를 김 대표에게 건의했다. 또 국민의힘은 13일에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기로 했다가 돌연 취소했다. 최고위원들 사이에서 사퇴와 비사퇴 의견이 충돌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선거에서 참패하면 지도부가 책임지던 정치 문법을 무시하고 혁신위원회, 인재영입위원회, 총선기획단 등을 조만간 출범시키는 등 ‘총선 올인’ 모드로 나갈 태세지만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취임 1년 반 만에 선거 참패 성적표를 받아든 대통령실도 국정운영 쇄신책을 고심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홍범도 논란 등 역사·이념 전쟁, 후쿠시마 오염수 등 대일 관계, 장관 임명 강행 등 일방적 국정운영이 독이 됐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특히 대법원 유죄판결 확정 석 달 만에 광복절 특별사면을 하고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귀책사유가 있는 김태우 후보를 또 내보낸 것이 ‘오만함’으로 비쳤다는 것이다.

이민영 기자
2023-10-1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