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복현 압박에 김태오 DGB회장 연임 ‘안개속’…후임 인선 본격화

이복현 압박에 김태오 DGB회장 연임 ‘안개속’…후임 인선 본격화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3-10-11 16:40
업데이트 2023-10-11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태오 DGB금융지주 회장
김태오 DGB금융지주 회장
금융당국의 압박으로 김태오 DGB금융지주 회장의 연임이 불투명해진 가운데 DGB금융이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본격화하면서 차기 회장 후보군에 관심이 쏠린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DGB금융은 이달 중순 회장후보추천위원회 주관 하에 간담회를 열고 회장 후보 추천을 위한 헤드헌팅사 선정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다른 금융지주사와 마찬가지로 복수의 헤드헌팅 업체를 고를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DGB금융이 지난달 25일 열린 첫 회추위에서 외부 후보를 포함하는 방안에 합의한 만큼 조만간 확정될 1차 후보군(롱리스트)엔 전문성을 갖춘 다양한 내·외부 후보들이 포진할 것으로 보인다.

올초까지만 해도 3연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던 김 회장은 금융당국의 압박으로 용퇴를 결정할 거란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2018년 5월 취임한 김 회장은 2021년 연임에 성공했으나 3연임을 하기 위해선 만 67세 이상 후보자를 회장으로 선출하거나 재선임할 수 없도록 제한한 내부 규범을 수정해야 한다. 1954년 11월생인 김 회장은 차기 회장이 선임되는 내년 3월 만 69세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5일 “(DGB금융이 회장 연령제한을) 다른 금융사 수준(만 70세)으로 높이는 방안을 논의할 수도 있지만 이미 회추위가 시작된 상황에선 축구 시작 후 룰(규칙)을 바꾸는 것과 같다”고 지적하면서 제동이 걸렸다. 연령제한 완화를 무리하게 추진할 경우 ‘셀프 연임’을 위한 행보로 해석될 여지가 커진 것이다.

김 회장이 물러날 경우 유력한 차기 회장 후보로는 황병우 DGB대구은행장이 꼽힌다. 외부 인사로는 대구 출신인 권혁세 전 금융감독원장이나 2020년 DGB금융 회장 최종 후보에 올랐던 유구현 전 우리카드 대표가 거론되고 있다. 대구은행이 시중은행으로 전환을 앞두고 있어 지역 금융권에서는 힘 있는 관료 출신이 DGB 수장을 맡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편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위 국정감사에서 불법 계좌개설 파문을 일으킨 대구은행의 시중은행 전환 여부에 관해 “인가 문제는 사업계획 타당성이나 건전성, 대주주 적격성 등 법으로 봐야하는 것들이 있다”면서 “심사 과정에서 (불법 계좌개설 등이) 고려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대구은행은 당초 연내 시중은행 전환 목표를 세우고 지난 9월 중으로 인가를 신청할 계획이었으나 불법 계좌개설 정황이 포착되며 신청 시기를 10월 이후로 미루기로 했다.

민나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