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스코 창립 첫 파업 기로… 노조,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 신청

포스코 창립 첫 파업 기로… 노조,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 신청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3-10-11 15:43
업데이트 2023-10-11 15: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 포스코센터. 연합뉴스
서울 포스코센터. 연합뉴스
포스코 노동조합이 포스코 창립 55년 만에 처음으로 파업의 기로에 섰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산하 포스코 노조는 지난 10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다고 11일 밝혔다. 열흘 간 진행되는 조정에서도 노사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조정 중지 결정이 내려지고 노조는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하게 된다.

노사는 지난 5월 31일 임단협을 시작해 지난 5일까지 총 24차례나 교섭을 진행했으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김성호 포스코 노조위원장은 이날 “고 박태준 초대 회장은 포스코 주식을 단 1주도 보유하지 않았다. 현재의 포스코 경영진들은 포항제철소가 힌남노 태풍 수해복구로 한창일 때 현재 시가 135억이 넘는 2만7천30주 무상 주식 잔치를 고민했고, 임금 인상률은 비상경영 속에 직원들의 수 배에 달했다”라며 “국민기업, 제철보국 타이틀을 스스로 버리며 국민과 지역사회를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조의 목표가 임금, 복지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회사는 투쟁의 대상이 아닌 상생과 소통의 대상”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조정에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조합원을 상대로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회사 측은 “상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50% 이상 급감하는 등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예년 대비 높은 임금인상률을 제시했다”며 “회사는 원만한 교섭 타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대화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항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