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파구, 연말까지 첨단기술 활용한 ‘스마트경로당’ 구축

송파구, 연말까지 첨단기술 활용한 ‘스마트경로당’ 구축

이두걸 기자
이두걸 기자
입력 2023-10-10 11:02
업데이트 2023-10-10 1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립 경로당 8개소 및 송파노인복지관 대상
안전센서, 화상플랫폼, 경로당운영 자동화 등

이미지 확대
서울 송파구의 한 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이 스마트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송파구 제공
서울 송파구의 한 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이 스마트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송파구 제공
서울 송파구가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위해 연말까지 관내 구립 경로당 8개소와 송파노인종합복지관에 첨단정보통신 기술이 총망라된 ‘스마트경로당’을 조성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구의 ‘스마트경로당’ 사업은 어르신들께 익숙한 지역 거점 및 공유 공간인 경로당을 첨단기술이 융합된 쉼터로 조성해 어르신들의 디지털 소외현상을 막고 정보화 역량을 강화하는 게 목적이다.

먼저 구는 경로당과 복지관에 주요 스마트기기를 도입하여 어르신들의 안전과 건강관리, 여가활동 지원에 나선다.

긴급상황 대비와 경로당 운영 효율화를 위한 사물인터넷(IoT) 기기 및 안전 센서부터 ▲인공지능 로봇을 포함한 어르신 맞춤형 건강관리시스템 ▲취미 활동과 정서 지원을 위한 화상플랫폼과 스마트테이블 및 노래건강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마트기기가 구비될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서울 송파구청 전경. 송파구 제공
서울 송파구청 전경. 송파구 제공
또 긴급상황 시 신속한 대처와 상시적 관리인력이 필요한 건강취약계층 전용시설인 경로당의 특성을 반영해 향후 경로당 운영·관리 자동화 솔루션도 도입한다. 디지털 기기로부터 수집되는 각종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다양한 상황에 대응하는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구는 경로당에 서울시 자치구 최초, 안면인식 인공지능 로봇을 도입하여 데이터를 축적하고 건강관리 콘텐츠를 제공해 어르신들의 신체·인지건강을 지킨다.

아울러 송파노인종합복지관에는 최대 80개소 동시 영상송출이 가능한 ‘화상플랫폼’을 선도적으로 구축하고 ‘메인 스튜디오’를 마련하여 각종 운동프로그램 및 건강상담을 양방향으로 진행한다. 제작될 콘텐츠는 구립뿐만 아니라 사립 경로당에도 제공하여 보다 많은 어르신들이 참여하도록 지원한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급변하는 정보화 시대에 어르신들이 소외되지 않고 존중받으며 행복한 노후생활을 누리도록 스마트경로당 구축에 나섰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에 대한 지원과 예우를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이두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