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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감 후] 최고가 맞습니까?/윤수경 산업부 기자

[마감 후] 최고가 맞습니까?/윤수경 산업부 기자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23-10-09 23:55
업데이트 2023-10-09 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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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수경 산업부 기자
윤수경 산업부 기자
최근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용산구 한남동, 영등포구 여의도동 등 주요 입지 정비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대형 건설사의 하이엔드 브랜드가 자주 거론된다.

하이엔드 브랜드는 아파트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차별화, 고급화를 표방하며 등장했다. 현대건설 ‘디에이치’, DL이앤씨 ‘아크로’, 포스코이앤씨 ‘오티에르’, 롯데건설 ‘르엘’, 대우건설 ‘써밋’, SK에코플랜트 ‘드파인’ 등이 대표적이다. 해당 건설사들은 이미 힐스테이트, e편한세상, 더샵, 롯데캐슬, 푸르지오, SK뷰라는 아파트 브랜드를 가지고 있지만, 하이엔드 브랜드는 기존보다 한 단계 높은 수준을 지향한다.

사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하이엔드 브랜드에는 ‘높은’, ‘귀한’, ‘고급의’, ‘절대우위’, ‘가장 앞선’, ‘선망받는’, ‘진정한’, ‘유일한’, ‘단 하나의’, ‘완벽한’, ‘격이 다른’ 등의 뜻이 담겨 있다. 특히 희소성과 영속성이 강조된다.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고 소비자에게 약속한다.

이런 약속은 정비사업 수주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근 여의도 한양아파트 재건축에서는 하이엔드 브랜드끼리 전쟁을 예고했다. 현대건설은 ‘디에이치’, 포스코이앤씨는 ‘오티에르’를 내세웠다. 앞서 지난해 한남2구역(한남 써밋)에서도 대우건설과 롯데건설이 각각 ‘써밋’과 ‘르엘’을 앞세워 맞붙은 바 있다. 8개 구역으로 나뉜 동작구 노량진뉴타운은 이미 상당수 하이엔드 브랜드들이 꿰찬 상태다. SK에코플랜트는 노량진 2·7구역에 모두 ‘드파인’을 제안해 시공사로 선정됐다. 5구역은 대우건설의 ‘써밋’, 8구역은 DL이앤씨의 ‘아크로’가 적용될 예정이다.

하이엔드 브랜드 적용을 두고 조합과 시공사가 갈등을 겪는 경우도 있다. 조합이 끊임없이 하이엔드 브랜드를 요청하지만 시공사가 입지, 상품성, 시공 품질 등을 고려해 거부하는 경우다. 하이엔드 브랜드가 아니라는 이유로 시공권이 박탈되기도 한다.

건설사 내부에서도 딜레마를 토로한다. 건설사의 영업 담당은 하이엔드 브랜드를 최대한 많이 내세워 수주에 성공하기를 바란다. 반면 브랜드 담당은 우후죽순 수주에 난색을 보일 수밖에 없다. 하이엔드 브랜드 적용 단지가 늘어나면 중장기적으로 고급 브랜드로 인식하지 않게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일부 건설사는 강남 3구(강남, 서초, 송파)와 한강 주변만 하이엔드 브랜드 적용이 가능하다는 기존 조건에서 벗어나 범위를 점차 넓히고 있다. 입지만 좋다면 꼭 서울이 아니어도 된다는 건설사도 있다. 이미 하이엔드에서 진화한 ‘하이퍼엔드’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 하이엔드를 넘어서는 또 다른 브랜드가 나오지 않을 거라고 누가 장담할 수 있을까.

‘좋은’보다 ‘더 좋은’ 브랜드를 만들면 기존 브랜드는 저절로 ‘덜 좋은’의 자리에 놓이게 된다. 문제는 기존 브랜드 역시 소비자에게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최고’가 되겠다고 약속했다는 점이다. ‘최고’는 말 그대로 가장 높다는 뜻이다. 따라서 ‘최고 중의 하나’ 혹은 ‘또 다른 최고’는 있을 수 없다. ‘더’, ‘좀더’라는 말 이전에 첫 브랜드에 담았던 최고의 약속을 기억했으면 좋겠다.
윤수경 산업부 기자
2023-10-10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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