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돌 성 착취 논란 그 회사… 이번엔 언론사 ‘블랙리스트’[특파원 생생리포트]

아이돌 성 착취 논란 그 회사… 이번엔 언론사 ‘블랙리스트’[특파원 생생리포트]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10-09 23:54
업데이트 2023-10-09 2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신 못 차린 日최대 연예기획사 ‘자니스’어쩌나…

창업주 흔적 지우려 새 출발 선포
기자회견서 특정 기자 질문 ‘패싱’
컨설팅 회사가 ‘NG 리스트’ 작성
뿔난 기자들 “승부 조작 같았다”
정부 브리핑 불똥… 장관 해명도

이미지 확대
일본 도쿄 미나토구에 있는 일본 최대 기획사인 자니스의 사무소가 지난 6일 창업자의 성 착취 문제로 이름을 바꾼 뒤 폐업하기로 하면서 간판을 뗀 모습. 작은 사진은 창업자 자니. 도쿄 김진아 특파원·서울신문 DB
일본 도쿄 미나토구에 있는 일본 최대 기획사인 자니스의 사무소가 지난 6일 창업자의 성 착취 문제로 이름을 바꾼 뒤 폐업하기로 하면서 간판을 뗀 모습. 작은 사진은 창업자 자니.
도쿄 김진아 특파원·서울신문 DB
일본 최대 남성 아이돌 기획사인 ‘자니스’가 창업자인 자니(본명 기타가와 히로무)의 수십년간 이어진 성 착취 문제로 이름을 바꾸고 새 출발에 나서기로 했다. 하지만 이번엔 특정 기자의 질문을 받지 않는 등 ‘블랙리스트’를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9일 일본 언론 보도를 종합하면 자니스는 지난 2일 창업자의 성 착취 문제에 관한 대책 마련 및 회사명 변경을 이슈로 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당시 회견에서 자니스는 지금의 회사명을 오는 17일 ‘스마일 업(SMILE UP)’으로 바꿔 피해자에 대한 보상을 전담하기로 했고 관련 업무가 마무리되면 폐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신 새로운 기획사를 만들어 아이돌 기획 업무를 이어 가기로 했다.

이처럼 자니스의 새로운 출발에 관해 설명하는 중요한 기자회견이었지만 문제가 된 것은 기자회견 방식이었다. 당시 기자회견에는 일본에서 가장 화제가 되는 만큼 300여명의 기자가 몰렸다. 하지만 2시간으로 한정된 데다 언론사당 1개의 질문만 할 수 있도록 했다. 추가 질문은 허용되지 않았다. 손을 든 기자를 지명해 질문을 받는 식으로 진행됐는데 수차례 손을 들어도 지목받지 못한 기자들이 항의하는 소동까지 벌어졌다.

그다음날 자니스가 질문을 받지 않기로 한 언론사와 기자의 명단, 사진이 정리된 ‘NG 리스트’를 갖고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났고 문제는 더욱 커졌다. 기자회견을 진행한 외국계 홍보회사 FTI 컨설팅 관계자가 NG 리스트를 지난달 30일 자니스 측에 보여 준 사실이 드러났다. FTI 컨설팅은 지난 5일 ‘NG 리스트’에 대해 “한정된 대관 시간 내에 기자회견의 원활한 운영 및 준비를 위해 우리가 만들어 운영진 간에 공유한 것”이라며 “자니스는 작성, 운영 직원 공유 등을 포함해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고 해명에 나섰다.

당시 기자회견에 참여한 온라인 매체 ‘아크 타임스’의 오가타 도시히코 편집장은 소셜미디어(SNS) 엑스(옛 트위터)에 “맨 앞줄 가운뎃자리에 앉아 사회자와 눈이 마주쳤음에도 지목받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졌다. 승부 조작 같은 기자회견이었다”며 “자니스에 설명을 요구하는 기자의 질문에 답변하고 싶지 않다는 의지가 명백해 보였다. 다시 기자회견을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학 전공의 오토 요시히로 조치대 교수는 지지통신을 통해 “기자들의 불만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필요한 질문에 성실히 답했어야 한다”며 “기자회견은 국민의 알 권리에 부응하기 위해 여론을 대변해 묻는 자리”라고 지적했다. 성 착취 피해자 모임 단체는 8일 자니스 측에 기자회견을 다시 열 것을 공식 요청했다.

자니스의 NG 리스트 문제는 일본 정부 브리핑으로까지 이어졌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지난 5일 기자회견에서 관방장관과 총리의 기자회견에도 NG 리스트가 있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나와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기자회견에는 특정 기자를 지명하지 않도록 한 리스트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간 제약이 있어 모든 참석자를 지명하는 게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가능한 한 많은 질문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니스가 창업자의 흔적을 모두 지우고 있음에도 단순히 회사명을 바꾸는 것으로 부활을 노리기는 쉽지 않다는 지적이 있다. 자니스 소속 연예인들 역시 피해자라는 의견이 있긴 하지만 자니의 성 착취를 알면서도 침묵해 왔다는 비판을 피할 수는 없다. 또 이미 오래전 성 착취가 폭로됐음에도 쉬쉬했던 방송사들조차 뒤늦게 비난받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지난 4일 사설에서 “자니는 이제 없지만 오랫동안 문제를 은폐해 온 회사의 권력구조를 바꾸지 않는 한 새로운 문제가 또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3-10-10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