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뇌물죄도 겨눈 檢, 송영길 이달 소환할 듯

뇌물죄도 겨눈 檢, 송영길 이달 소환할 듯

김소희 기자
김소희 기자
입력 2023-10-09 18:09
업데이트 2023-10-10 0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돈봉투 이어 입법로비 수사 확대
압수품 분석… 관련자 잇단 조사
宋 측은 “별건 수사”… 혐의 부인

이미지 확대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용산구 자택에서 나오고 있다. 검찰은 이날 송 전 대표의 ‘외곽조직 불법 후원금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2023.9.27 연합뉴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용산구 자택에서 나오고 있다. 검찰은 이날 송 전 대표의 ‘외곽조직 불법 후원금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2023.9.27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돈봉투 살포 의혹으로 시작된 검찰 수사가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의 뇌물수수 의혹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법조계에서 검찰이 이달 중 송 전 대표를 소환조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9일 서울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최재훈)는 지난달 27일 송 전 대표와 김모 전 민주당 정책위원회 국토교통수석전문위원의 자택 등에서 압수한 물건들을 분석하는 동시에 사건 관계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김 전 위원은 송 전 대표의 고교 동창으로 국토교통부 등에서 경력을 쌓은 공무원 출신이다.

최근 진행된 압수수색은 검찰이 송 전 대표의 외곽 후원 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연구소’(먹사연)의 자금 흐름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입법 청탁 정황이 포착되면서 이뤄졌다.

검찰은 먹사연이 2018~2021년 박모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과 박 전 회장이 대표로 있는 폐기물 업체를 통해 각각 받은 8000여만원과 2억 5000여만원을 불법 정치후원금으로 보고 있다. 이 중 4000만원은 폐기물 소각장 확장과 관련된 인허가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로비 대가로 의심하고 있다. 여수 국가산업단지 내 소각 처리시설 증설이 가능하도록 송 전 대표에게 국토부 설득을 맡겼고 그 대가로 먹사연에 4000만원이 건네졌다는 것이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송 전 대표를 이달 내 소환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다만 박 전 회장에 대한 조사와 박 전 회장과 먹사연의 ‘연결 고리’로 의심받는 김 전 위원에 대한 조사가 우선인 상황이다.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김 전 위원은 국토부 소속 업무 담당자를 연결해 주는 과정에 개입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검찰은 2021년 7~8월로 수수 시점을 구체화하고 있다.

현재 송 전 대표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제3자 뇌물 혐의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정당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다만 먹사연에 유입된 돈이 쓰인 목적과 방향에 따라 제3자 뇌물 혐의에서 직접 뇌물수수 혐의로 바뀔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그러나 송 전 대표 측은 검찰이 별건 수사를 하고 있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김소희 기자
2023-10-10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