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년 준비한 하마스의 ‘기만전’…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완전 봉쇄

2년 준비한 하마스의 ‘기만전’…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완전 봉쇄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3-10-09 23:53
업데이트 2023-10-09 2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 배후설 속 깜깜한 중동 정세

하마스, 전쟁에는 관심 없는 척
실제론 모의 정착촌 만들어 훈련
“이란과 수차례 공격 작전 회의”
헤즈볼라 등 4개 무장단체도 관여

이스라엘은 예비군 30만명 동원
가자 분리장벽 주변 통제권 회복
“전기·식량·연료 차단… 다 닫힐 것”

이미지 확대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7일(현지시간) 크파르아자 키부츠에서 이스라엘 시민들을 납치해 가자지구로 데려가고 있다.  크파르아자 AP 연합뉴스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7일(현지시간) 크파르아자 키부츠에서 이스라엘 시민들을 납치해 가자지구로 데려가고 있다.
크파르아자 AP 연합뉴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 성공은 2021년 10월 양측의 충돌 이후 2년간의 기만전에 따른 결과였다. 세부적 공격 계획 수립에는 이란혁명수비대가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란 정부는 기습 배후설을 부인하고 있으나 이란과 미국의 대리전 가능성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

로이터통신은 9일(현지시간) 익명의 이스라엘 정보기관 소식통 말을 인용해 하마스가 2년간의 치밀한 기만 작전으로 이스라엘을 방심에 빠뜨리면서 기습 공격에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 노동자들에게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면서 전쟁에 지친 하마스를 효과적으로 봉쇄하고 있다고 굳게 믿었다. 하마스와 가까운 소식통은 “하마스는 지난 몇 달간 이스라엘을 오도하기 위해 전례 없는 정보 전술을 사용했다”며 “하마스는 일부러 이스라엘과 싸울 준비가 돼 있지 않다는 인상을 줬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가자지구에서 하마스 관계자들이 이스라엘군의 보복 공격으로 다친 어린이를 병원으로 옮기는 모습. 가자지구 AP 연합뉴스
가자지구에서 하마스 관계자들이 이스라엘군의 보복 공격으로 다친 어린이를 병원으로 옮기는 모습.
가자지구 AP 연합뉴스
이 소식통은 “하마스가 가자지구에 모의 이스라엘 정착촌을 건설해 군사 상륙을 연습하고 습격하는 훈련을 했다”며 “이 훈련의 동영상까지 만들어 뒀다”고 했다. 하마스와 함께 공습의 행동대원으로 나선 무장단체 이슬라믹 지하드도 지난 2년 동안 이스라엘에 대한 군사 작전을 자제하며 기만전에 가담했다.

하마스는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노동자들이 일자리에만 관심 있고, 전쟁은 벌이려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려 애썼다. 실제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노동자들에게 이스라엘과 서안지구에서 가자지구 임금의 10배를 받을 수 있는 수천 개의 취업 허가증을 제공했다.

기습 작전인 ‘알아크사 홍수’는 유대교 안식일인 7일(현지시간) 오전 6시 30분 시작해 몇 시간 만에 이뤄졌다. 5000발의 로켓을 발사해 방공망인 ‘아이언돔’을 무력화하고 행글라이더로 국경을 넘는 공중 이동, 지상에 도착한 뒤 장벽을 폭파하고 오토바이와 차량을 이용한 지상 이동, 통신 방해 및 교란, 마지막 인질 납치로 4단계에 걸친 공격이 자행됐다.

작전 수립에는 하마스와 이슬라믹 지하드, 헤즈볼라 그리고 팔레스타인해방인민전선(PFLF) 등 이란의 지원을 받는 4개 무장단체가 참여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이날 무장단체 소속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관계자는 “이란 안보 당국자들이 하마스의 지난 7일 기습 공격을 계획하는 데 도움을 줬으며, 지난 2일 베이루트에서 열린 회의에서 대규모 공격이 승인됐다”고 말했다. 해당 관계자는 “이란의 이슬람혁명수비대(IRGC) 장교들은 지난 8월부터 하마스와 협력해 유대교 안식일 날에 1973년 욤키푸르 전쟁 이후 최대 규모의 공중 및 지상, 해상 침공을 계획했다”고 했다.

이들 무장단체 대표와 IRGC 장교들은 베이루트에서 여러 차례 회의를 통해 작전의 세부 사항을 구체화했다. IRGC의 계획은 이들 4개 단체가 사방에서 동시에 이스라엘을 위협하는 다중 전선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WSJ는 밝혔다. 계획은 여러 차례에 걸친 베이루트 회의를 거쳐 세부적으로 개선됐다.

WSJ는 무장단체 협력을 주도한 인물로 IRGC의 정예부대 쿠드스군 사령관 사다르 이스마일 카니를 지목했다. 이들 무장단체 대표들은 지난 8월부터 레바논에서 최소 격주로 쿠드스군 지도자들과 만나 이스라엘 공습과 이후의 일들에 대해 논의했다고 한다. 카니는 헤즈볼라 지도자인 하산 나스랄라, 이슬라믹 지하드 지도자 알나칼라, 하마스 군사 책임자 살레 알아룰리 등과 직접 회의에 참석했으며, 호세인 아미르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도 최소 두 차례 회의에 참석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이란의 직접 개입이 밝혀지면 이란과 이스라엘의 오랜 분쟁이 확대될 위험이 커진다. 하마스의 고위 간부 마무드 미르다위는 “하마스가 자체적으로 공격을 계획했다”며 “이것은 팔레스타인과 하마스의 결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길라드 에르단 주유엔 이스라엘 대사는 “우리는 시리아와 레바논에서 (이란이) 이스라엘을 둘러싼 다른 테러 군사조직 리더들과 회의한 사실을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마스에 맞서 이스라엘군은 계엄령을 선포하고 예비군 약 10만명을 동원했다. 이를 포함해 지금까지 48시간 동안 예비군 30만명을 동원, 가자지구 분리장벽 주변 지역 통제권을 회복했다.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은 교전 사흘째인 9일 남부군사령부를 방문해 “가자지구에 대한 전면 봉쇄를 지시했다”며 “전기도 식량도 연료도 없을 것이다. 모든 것이 닫힐 것”이라고 밝혔다. 갈란트 장관은 “우리는 인간의 탈을 쓴 짐승과 싸우고 있다. 따라서 그에 맞게 행동하면 된다”고 말했다. 16년 이상의 봉쇄 정책으로 빈곤에 허덕여 온 230만명의 가자지구 주민은 난민으로 전락할 위기다.
최영권 기자
2023-10-10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