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軍 48시간내 가자지구 지상작전 돌입”

“이스라엘軍 48시간내 가자지구 지상작전 돌입”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3-10-09 23:53
업데이트 2023-10-09 2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스라엘·하마스 확전 움직임

이 “하마스 후회”… 민간인 소개령
美, 핵항모 급파·전투기 편대 증강
‘국적 다양’ 인질 130여명 변수로

이미지 확대
가자지구 향하는 이스라엘 전차부대
가자지구 향하는 이스라엘 전차부대 이스라엘 전차부대가 8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에 대응한 ‘철검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남부 스데로트에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접경지를 향해 이동하고 있다.
스데로트 EPA 연합뉴스
지난 7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기습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하마스의 거점인 가자지구에 대한 지상 진격 채비에 나서는 등 양측이 전면전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8일 하마스에 공격당한 남부 오파킴 마을을 찾아가 “그들(하마스)은 이런 일을 시작한 것을 후회할 것”이라며 “전쟁의 규칙이 달라졌다. 가자지구가 치를 대가는 무거울 것이며 몇 세대에 걸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사실상 가자지구에 대한 지상 진격 선언으로 받아들여진다. 이미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 접경 지대에 있는 마을 24곳에 소개령을 내리고 민간인 대피를 완료했다. 이스라엘군 대변인은 “지상작전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며 “계엄령에 따라 예비군 수만 명을 동원했고 앞으로 수십만 명까지 늘려 남부사령부에 투입할 것”이라고 했다. 워싱턴포스트는 미국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24~48시간 안에 이스라엘군이 지상작전에 착수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스라엘 군대가 가자지구에 진입하면 2014년 이후 9년 만의 지상군 투입이 된다.

여기에는 하마스의 지하터널 등에 갇혀 있는 것으로 알려진 130명 이상의 인질이 큰 변수가 될 전망이다. 지상군이 투입되면 인질들의 안전을 장담할 수 없고, 이 경우 베냐민 네타냐후 정권이 자국민 희생을 대가로 보복극을 벌였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네타냐후 총리와 통화하고 “이스라엘 방위를 위한 추가 지원이 수일 내 따를 것”이라고 전했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도 “미 해군 제럴드포드 핵항공모함 전투단에 이스라엘 인근 동지중해로 이동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분쟁 확대에 따른 이란과 미국 사이 대리전 형태의 5차 중동전쟁이 발발할 우려를 낳는다. 1973년 시리아·이집트의 이스라엘 침공으로 시작된 4차 중동전 이후 50년 만이다.

이란은 하마스를 지지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혔지만 이번 기습공격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유엔 주재 이란대표부는 성명을 내고 “하마스의 작전에 따른 이스라엘의 피해가 커진 것은 기습이었기 때문”이라며 “이스라엘 안보기구가 저지른 ‘사상 최악의 실패’”라고 밝혔다.

한편 하마스 고위 인사인 무사 아부 마르주크는 언론에 미국인, 독일인, 태국인 등을 포함한 인질을 억류 중이라고 밝혔다. 기습공격 3일째인 이날 양측 사망자는 하루 만에 전날의 2배를 넘어 약 1320명을 기록했다.
워싱턴 이재연 특파원
2023-10-10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