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페이에 면허증·보훈증 쏙… 내년부터 신분 확인·결제 동시에 된다

삼성페이에 면허증·보훈증 쏙… 내년부터 신분 확인·결제 동시에 된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3-10-09 00:03
업데이트 2023-10-09 0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행안부·삼성전자 MOU 체결

이미지 확대
이상민(오른쪽) 행정안전부 장관과 박학규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사장)이 지난 6일 경기 평택시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정부 모바일 신분증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 전 모바일 신분증을 시연해 보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이상민(오른쪽) 행정안전부 장관과 박학규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사장)이 지난 6일 경기 평택시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정부 모바일 신분증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 전 모바일 신분증을 시연해 보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내년부터 정부의 신분증 앱 없이도 삼성페이로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을 직접 발급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지갑을 들고 다닐 필요 없이 휴대전화 하나로 신분 확인과 결제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와 삼성전자는 지난 6일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정부 모바일 신분증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과 박학규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사장)이 참석했다.

이날 협약의 골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을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에 탑재하기 위한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것이다. 행안부가 추진하는 모바일 신분증은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의 핵심 과제다. 두 기관은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만이 개발할 수 있는 하드웨어 기반의 강력한 보안 솔루션으로 모바일 신분증을 다양한 민간 앱에서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삼성페이로 발급받은 정부 모바일 신분증은 실물과 똑같은 법적 효력을 가진다. 모바일 신분증은 사용할 때마다 행안부 서버와 실시간 연동돼 빠르고 안전하게 인증된다. 관련 개인정보는 스마트폰 내 별도 보안저장공간(트러스트존)에 안전하게 보관된다. 일반 앱 영역을 통해 제공되고 있어 여러 앱에서 사용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는 현재 모바일 신분증 데이터의 단점을 해결한 셈이다.

삼성페이에서 신원 확인이 가능하게 되면 다양한 온·오프라인 서비스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행안부는 기대하고 있다. 예를 들면 현재는 주차요금을 할인 정산할 때 실물 국가보훈등록증과 결제용 카드를 각각 제시해야 한다. 하지만 삼성페이에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을 탑재하면 신원 확인과 결제를 삼성페이에서 한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된다.

김민석 기자
2023-10-0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