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윤발 “中, 검열 너무 많아” 발언에 누리꾼들 ‘신변 안전’ 우려

주윤발 “中, 검열 너무 많아” 발언에 누리꾼들 ‘신변 안전’ 우려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10-06 14:15
업데이트 2023-10-06 15: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국제영화제 기자회견 발언
웨이보, 관련 게시물 사진 삭제
누리꾼, 다수 공감 속 일부 비판


이미지 확대
홍콩 배우 저우룬파(주윤발)가 지난 5일 부산 해운대구 KNN시어터에서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콩 배우 저우룬파(주윤발)가 지난 5일 부산 해운대구 KNN시어터에서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콩의 톱스타 저우룬파(주윤발·67)가 지난 5일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중국의 엄격한 영화 검열 기조를 비판해 화제다. 중국 누리꾼들은 그가 이 발언 때문에 중국 공산당의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한다.

미국의소리(VOA)는 6일 “저우룬파가 중국 정부의 엄격한 검열을 한탄했다. 누리꾼들은 그가 해당 발언으로 문제를 겪을 것으로 걱정한다”고 전했다.

전날 저우룬파는 부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홍콩 영화에 대해 “시나리오는 영화 당국의 여러 파트를 거쳐야 한다. 정부 지침을 따르지 않으면 제작비를 마련하기 힘들다”며 “많은 영화인이 (당국의 규제에 순응하고자) 애를 쓰지만 검열이 너무 많다”고 토로했다.

그는 “홍콩 영화 제작자들에게 이러한 상황은 매우 어렵지만 거대한 중국 시장에 다가가려면 꼭 필요한 일”이라며 “(홍콩이 중국에 반환된) 1997년 이후 많은 것이 바뀌었다. 우리는 정부의 지향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영화 제작비를 충분히 조달하기가 어렵다”고 밝혔다. 끝으로 “홍콩의 영혼을 담은 영화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홍콩 영화는 1997년을 전후해 전성기가 끝난 것으로 평가된다. 자율성과 다양성을 구가하던 홍콩 영화계는 이때부터 하락세를 이어가다가 2020년 홍콩국가보안법 제정으로 더 많은 제약을 받게 됐다.

VOA는 “저우룬파의 발언이 중국 누리꾼들의 공감을 샀다”며 “일부는 그가 문제를 겪을 수 있다고 염려한다”고 덧붙였다. 중국 매체들은 저우룬파의 발언을 보도하지 않았지만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중국판 엑스)에서는 그의 발언이 일부 누리꾼들의 공감을 샀다. “검열이 영향을 받는 곳은 홍콩만이 아니다. 중국 본토 영화인들도 영화 제작을 두려워한다”, “파거(주윤발 형님)는 여전히 용감하게 발언한다” 등 응원 댓글이 올라왔다.

반면 웨이보 블로거 ‘샤오판하오서’는 “1997년 이전 홍콩 영화는 폭력적인 내용이 너무 많아 대중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지적했다. 웨이보는 해당 주제를 다룬 일부 게시물과 사진을 삭제했다.

저우룬파는 2014년 홍콩 우산혁명 당시 시위대에 지지를 표했다. 2019년 대규모 반정부 시위 때는 당국이 복면금지법을 발표하자 이를 비웃듯 검은색 마스크를 쓰고 거리로 나와 시민들의 박수를 받았다.
류지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