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채식은 의지다? 아니, 타고날 수도 있다 [유용하 기자의 사이언스 톡]

채식은 의지다? 아니, 타고날 수도 있다 [유용하 기자의 사이언스 톡]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3-10-05 03:26
업데이트 2023-10-05 0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채식 이미지. 픽사베이 제공
채식 이미지. 픽사베이 제공
6일 동안의 긴 추석 연휴가 끝난 뒤 불어난 체중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확찐자’들이 많습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는 말처럼 추석은 먹을거리가 넘치고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가족, 친지, 친구들과 오랜만에 만날 수 있는 때입니다. 모처럼 만난 사람들과 함께 음식을 나누다 보면 평소 식사량보다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연휴 동안 살찐 사람들은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이제 채소와 과일만 먹고 살을 빼야지’라는 결심을 합니다. 물론 채식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채식 중심의 식사를 하겠다는 사람들이 눈에 많이 띄지만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채식의 원동력, 유전자의 영향 확인

단기간이라도 채식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채식주의자가 될 수 있는 원동력은 뭘까요. 과학자들도 채식주의가 가능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했던 모양입니다.

미국 노스웨스턴대 의대 병리학과, 세인트루이스 워싱턴대 의대, 영국의 의과학 연구기업 피오스 지노믹스 공동연구팀은 채식주의자에겐 그들만의 독특한 유전자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채식주의와 유전자 사이의 연관성을 살펴본 첫 연구인 이번 결과는 미국 공공과학도서관에서 발행하는 국제학술지 ‘플로스 원’ 10월 5일자에 실렸습니다.

●채식 유전자와 대사 능력과의 연관성

과학자들은 음식이나 음료에 대한 선호도는 맛뿐만 아니라 인체 대사 능력과 관련이 있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술을 잘 마시고 좋아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알코올 대사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인 것과 비슷합니다. 이런 차원에서 채식주의도 대사와 연관된 것으로 보고 있지만 명확히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이에 연구팀은 의료 분야 빅데이터인 영국 바이오뱅크에 등록된 사람 중 붉은 육류와 가금류는 물론 생선도 섭취하지 않는 채식주의자 5324명과 일반인 32만 9455명의 유전자를 비교했습니다. 분석 결과 채식과 유의미한 연관성이 있는 유전자 3개와 잠재적 연관성을 가진 유전자 31개를 찾았습니다. 특히 유전자 3개 중 NPC1, RMC1이라는 유전자 2개는 지질대사와 관련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채식이 육식과 다른 한 가지는 복합지질인데 채식주의자는 이들 유전자를 통해 육식하지 않고도 복합지질을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팀은 설명했습니다.

●생리적 차이 있어… 채식 강요 안 돼

연구를 이끈 네빌 야신 노스웨스턴대 의대 명예교수(병리학)는 “종교적, 도덕적 이유로 채식을 할 수밖에 없는 이들이 있지만 그런 식단을 지속할 수 있는 것은 단순히 의지가 아닌 유전자에 의해 영향받는다는 것을 이번 연구에서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렇지만 환경이나 생태계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채식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면서 “추가 연구를 통해 채식주의자나 육식주의자의 생리적 차이를 더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더 나은 육류 대체 식품 생산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연구는 육식이나 채식 역시 흔히 체질이라고 말하는 유전자의 영향도 있는 만큼 타인에게 자신의 취향이나 생각을 강요해선 안 된다는 점을 보여 주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유용하 기자
2023-10-05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