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등 5학년 조카에 캔참치 먹인 게 그렇게 나쁜 일인가요?”

“초등 5학년 조카에 캔참치 먹인 게 그렇게 나쁜 일인가요?”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10-04 17:04
업데이트 2023-10-04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초등학생 조카에 통조림 참치를 먹였다가 올케와 말다툼을 벌였다는 사연이 화제다.

4일 온라인 커뮤니티 ‘네이트판’에는 ‘초5아이 캔 참치 먹인 게 그렇게 나쁜 일인가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 A씨는 최근 초등학교 5학년 남자 조카를 봐달라는 올케의 부탁을 받고 하루 가까이 아이를 돌봤다. A씨는 밥에 캔 참치, 상추, 초장을 넣고 비빔밥을 만들어 조카와 나눠 먹었다.

그런데 올케언니가 이번 추석 때 A씨를 만나 “어떻게 애한테 몸에 안 좋은 캔 참치를 먹일 수 있느냐. 너무하다”고 따져 물었다. 통조림 참치는 어른들 몸에도 안 좋은 음식인데 한창 크는 아이에게 먹인 것은 잘못이라는 이유다. 아이 키가 작아서 한약을 먹이는 중이라며 “초장도 설탕 덩어리고 캔참치도 다 독이다. 비싼 한약 먹이면 뭐하냐. 옆에서 도움을 안 준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캔 참치가 그렇게 나쁜 음식이냐”며 “아이를 공짜로 맡기고는 어떻게 나한테 이럴 수 있냐”고 항변했다. 그러자 올케는 “애 봐준 돈 안 줬다고 그런 음식 먹인 것이었냐”고 맞받아쳤단다.

끝으로 A씨는 “제가 그렇게나 잘못했나. 아이에게 참치를 먹인 게 그렇게 나쁜 일이냐”며 “정말 너무 속상하다”고 마무리했다.

사연을 접한 다수 누리꾼은 A씨의 손을 들어줬다. “(올케가) 그렇게까지 간섭할 것이라면 아이는 왜 남에게 맡기는가. 몸에 좋은 음식 사 먹이라고 돈을 주든가 아니면 음식이라도 미리 만들어서 보냈어야 하는 것 아닌가”, “오늘 아침에 고추참치에 참기름, 깨소금 넣고 비벼서 초등학교 5학년 아이 먹이고 출근한 나는 (올케의 반응이) 어리둥절할 뿐”, “생후 5개월도 아니고 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에 참치를 먹인 것이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다. 평소 저 어린이는 무슨 음식을 먹는지 궁금하다” 등 반응을 보였다.

참치 통조림은 명절 선물로 인기가 많지만 참치가 수은 함량이 높은 생선으로 알려져 부담을 느끼는 이들도 많다. 그렇다면 참치 통조림은 안심하고 먹어도 될까.

수은은 체내에 거의 흡수되지 않지만 지용성 물질인 유기수은(메틸수은)만은 90% 이상 소화관으로 흡수된다. 이렇게 축적된 수은은 뇌로 들어가는 이물질을 막는 뇌혈류장벽도 통과해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수은 축적이 장기화하면 구음장애와 청력저하, 시야 협착 등 신경독성도 나타난다.

그럼에도 통조림 참치는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는 설명이 다수다. 국산 참치캔의 수은 함량은 1㎏당 약 0.03㎎으로 다른 다랑어류에 비해 훨씬 적다. 수은에 가장 취약한 임산부나 어린이도 국산 참치캔만 섭취한다고 가정하면 주당 400g(약 3개) 이하 섭취 시 건강상 문제가 뒤따르지 않는다.

그래도 수은이 걱정되면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나 곡류를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섬유질이 배출되는 과정에서 수은도 함께 흡착해 빠져나갈 수 있어서다.
류지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