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번 트랙 뛴 선수 축하한다고 4번 선수가 안았는데 검열 걸려 삭제

6번 트랙 뛴 선수 축하한다고 4번 선수가 안았는데 검열 걸려 삭제

임병선 기자
입력 2023-10-04 14:52
업데이트 2023-10-04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로이터 자료사진
로이터 자료사진
항저우 아시안게임 육상 여자 100m 허들 경기가 열린 지난 1일, 중국 선수들이 서로 등을 두들겨 주며 안아주는 사진이다. 하등에 문제 될 소지가 없어 보인다.

그런데 6번 트랙을 뛴 린유웨이가 우승을 차지하자 4번 트랙을 달린 우얀니가 축하하며 껴안아주는데 우연히도 6·4가 됐다. 1989년 톈안먼 사태가 일어난 그 날이다.

누리꾼들은 웨이보에 이 사진을 올리며 린의 우승을 한껏 축하했다. 그런데 어느 순간 회색 사각형으로 6과 4를 가린 사진으로 교체됐다. 나중에 이 사진마저 사라졌다. 하지만 검열을 통해 완전 차단되지는 않아 일부 중국 매체들에서는 두 선수 사진을 찾아볼 수 있다고 영국 BBC는 4일 전했다.

오는 8일까지 진행되는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중국은 벌써 300개 가까운 메달을 따내 다른 나라들의 추격을 일찌감치 따돌렸다.

톈안먼 사태는 중국에서 여전히 극히 민감한 이슈다. 인권운동가들은 적게는 수백명, 많게는 수천명이 민주주의와 개방을 외치다 목숨을 잃은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젊은 중국인들은 톈안먼 사태에 대해 잘 알지 못해 섣불리 논란에 붙일 수도 없는 문제다. 학살을 언급하는 글들이 올라오면 득달같이 사라져버린다. 정부는 매우 엄격하게 여론을 통제한다.

지난해 중국의 유명한 인플루언서가 학살 33주기를 하루 앞두고 라이브 중계를 하다가 바닐라 케이크를 비추는 장면에서 갑자기 화면이 끊겨 많이들 의아해 했다. 알고보니 당국이 계속 주시하다가 케이크 모양이 탱크와 비슷하게 비치자 서둘러 차단한 것이었다.

한편 우얀니는 부정출발하고도 아랴지 인도 선수가 엉뚱하게 부정출발 판정을 받아 항의하는 통에 덩달아 경기에 다시 나설 수 있어 두 번째로 결승선을 통과했지만 나중에 실격 처리되는 소동을 빚었다.
이미지 확대
사진은 웨이보 포스트에서 자취를 감췄다. 웨이보 캡처
사진은 웨이보 포스트에서 자취를 감췄다.
웨이보 캡처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