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일전 완패’ 김단비의 자성과 당부 “국내에서 연봉 많이 받아도 국제 대회 오면 그 정도는 아니야”

‘한일전 완패’ 김단비의 자성과 당부 “국내에서 연봉 많이 받아도 국제 대회 오면 그 정도는 아니야”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3-10-04 09:46
업데이트 2023-10-04 09: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3일 중국 항저우 올림픽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 여자농구 준결승전, 대한민국과 일본의 경기에서 김단비가 패스할 곳을 찾고 있다. 2023.10.3 항저우 오장환 기자
3일 중국 항저우 올림픽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 여자농구 준결승전, 대한민국과 일본의 경기에서 김단비가 패스할 곳을 찾고 있다. 2023.10.3 항저우 오장환 기자
한국 여자농구 국가대표 주장 김단비(아산 우리은행)가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 한일전에서 완패한 뒤 후배들에게 “다시 일본을 이길 수 있는 대표팀을 만들어 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한국은 3일 중국 저장성 항저우에서 열린 대회 농구 여자부 준결승에서 일본에 58-81로 대패하며 결승 진출이 좌절됐다. 한국은 조별리그에서 겨뤘던 북한과 다시 만나 동메달 결정전을 치른다.

이날 11점 6리바운드를 기록한 김단비는 경기 뒤 인터뷰에서 “우리 선수들도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잘한다고 최고가 아니다”면서 “저도 안일한 마음에 ‘이 정도면 되겠지’ 하는 생각을 하다가 정체가 된 면이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 이날 일본에 소나기 3점 슛 14개(한국 3개)를 얻어맞고 실책도 일본의 두 배인 14개나 저지르는 등 점수 차는 물론, 경기 내용 면에서 일방적으로 밀렸다.

김단비는 “일본 선수들에게 물어보니 ‘평소 운동과 경쟁이 힘들고, 경기에 나오면 쉽다’고 하더라”며 “항상 그런 경쟁을 이겨내고 나온 선수들”이라며 2020 도쿄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따내며 세계 정상권을 달리는 일본의 분위기를 전했다. 김단비는 그러면서 “후배 선수들이 국내 리그에서 연봉을 많이 받는다고 하지만, 이렇게 국제 대회에 오면 그 정도는 아니지 않느냐”며 “항상 자기가 최고가 아니라는 생각으로, 늘 배워야 한다는 마음으로 성장해 다음 후배 선수들은 일본을 이기기를 바란다”고 했다.

김단비는 또 “저는 일본을 이길 때도 뛰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역전을 당한 선수”라고 자책했다. 한국 여자 농구는 2010년 체코에서 열린 세계선수권 당시 현 정선민 대표팀 감독과 박정은, 김지윤, 변연하, 이미선, 신정자, 임영희 등이 뛰었던 때를 마지막으로 일본에게 추월했다는 게 정설이다. 당시 대표팀 막내가 김단비였다.

이에 대해 김단비는 “후배 선수들은 계속 노력해서, 일본을 다시 이길 수 있는 여자농구 국가대표가 되면 좋겠다”며 “앞으로 서로 경쟁해서 부딪치고, 은퇴하는 날까지 더 배우고 노력하는 자세로 한다면 국제 대회에서 저보다 훨씬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단비는 또 “일본은 소속 팀 소집 기간보다 대표팀 소집 기간이 더 길다고 하더라”며 “그 정도로 대표팀에 투자를 많이 하기 때문에 조직력이 매우 좋다는 점을 느끼는데 우리도 그런 면에서 더 투자가 이뤄지면 후배 선수들이 충분히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의견을 내기도 했다.
홍지민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