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혼란…새만금 예산·전북특별자치도법 개정 어쩌나

민주당 혼란…새만금 예산·전북특별자치도법 개정 어쩌나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3-10-01 09:37
업데이트 2023-10-01 09: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내홍에 새만금 예산 복원 뒤로 밀릴까 우려
여당과 대치 국면에 전북특별자치도법 개정도 걱정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로 민주당이 내분에 휩싸이면서 전북의 숙원인 새만금 사업 관련 예산 복구에 비상이 걸렸다. 민주당과 정부 여당의 대치 국면도 새만금 예산은 물론 연말 이전에 통과돼야 할 전북특별자치도법 개정에도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미지 확대
전북도청사 전경
전북도청사 전경
1일 전북도에 따르면 민주당의 내홍은 내년 새만금 예산 복원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원내 지도부가 새로 출범했으나 내년 국가예산을 통으로 잡고 새만금 예산을 복원하겠다는 전북 출신 민주당 의원들의 결의가 얼마나 힘을 받게 될지 미지수다.

특히, 앞으로 진행될 10월 국정감사와 11월 예산심의 과정에서 여야 간 정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여 새만금 예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퇴색될 수 있다는 분위기다.

올 추석 민심도 전북지역은 온통 내년 새만금 SOC 예산 복원과 새만금국제공항 건설사업 추진 여부에 집중됐다.

전북도 관계자는 “도민들의 여론이 갈수록 들끓고 있으나 민주당 원내 새 지도부가 예산 심의 과정에서 새만금 예산 회복에 얼마나 발벗고 나설지는 미지수다”고 우려를 감추지 않았다.

도내 국회의원들이 ‘친명계’와 ‘비명계’로 나뉘어 보이지 않는 대립을 하는 상황도 전북 숙원 해결에 걸림돌로 우려된다.

이같은 분위기를 우려한 김관영 전북지사는 지난달 22일 본인의 페이스북에 “어려울 때일수록 단합만이 살길입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이에대해 민주당 한병도 전북도당위원장은 ”예산이 본격화되면서 더 단합해 싸울 것이다. 새로운 지도부와 새만금 예산 복원 대책을 심도있게 상의하겠다”이라고 밝혔다.
전주 임송학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