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외 QR카드 결제 시장, 국내 카드사 서비스 확대 이어져

해외 QR카드 결제 시장, 국내 카드사 서비스 확대 이어져

유규상 기자
유규상 기자
입력 2023-09-27 15:47
업데이트 2023-09-27 15: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CU편의점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하고 있는 모습. BGF리테일 제공
CU편의점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하고 있는 모습. BGF리테일 제공
카드사들이 해외를 겨냥해 QR결제 서비스 확대에 나서고 있다. 카드 고객들은 해외 방문 시 환전하지 않아도 QR결제 등 간편결제 플랫폼을 이용해 결제가 가능하다.

신한카드는 글로벌 신용카드사인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널(UPI)과 손잡고 QR결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7일 발표했다.

기존 유니온페이 브랜드 카드를 이용하던 고객들은 신한 pay 플랫폼으로 해외에서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유니온페이 QR결제’는 중국 내 4700만개 가맹점뿐만 아니라 홍콩, 마카오, 싱가폴, 일본, 태국, 터키, 말레시아 등 300만개 가맹점 망에서 사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신한카드가 제공해온 비자·마스터카드·UPI카드의 해외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 시스템에 더해 해외 간편결제 범위를 확대한 것이다.

한편 BC카드는 지난 7일 네이버페이,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널과 함께 해외 QR 현장결제 서비스를 개시한 바 있다. 고객이 QR코드를 생성하는 방식과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를 고객이 스캔하는 방식을 모두 지원한다.

앞으로 네이버페이 고객들은 BC카드의 QR결제 기능을 이용해 중국, 일본 등에 있는 가맹점에서 별도 환전 필요 없이 결제가 가능하다.

카드사들은 간편결제 해외 서비스를 확대 중이다. 삼성카드, 우리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의 마스터카드 브랜드 신용카드는 삼성페이로 해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비자도 삼성페이와 삼성카드, 우리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의 해외 비접촉식 결제 서비스를 지원한다.
유규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