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우 스님 “불교가 화합시키는 역할 반드시 해야”

진우 스님 “불교가 화합시키는 역할 반드시 해야”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9-27 02:13
업데이트 2023-09-27 0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계종 총무원장 1주년 간담회

현대 사회에 대처하게 조직 재편
마음 안정시키게 K명상본부 구상

이미지 확대
진우 조계종 총무원장. 연합뉴스
진우 조계종 총무원장.
연합뉴스
대한불교조계종 제37대 총무원장 진우 스님이 취임 1주년을 맞아 집행부 조직개편을 예고했다. 취임 때부터 천명한 ‘K명상 프로그램’ 또한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진우 스님은 26일 서울 종로구 불교문화역사관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우리 종단 조직체계가 1994년 종단개혁 때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며 “내년이면 만 30년이 되는데 변화에 대응하는 조직체계를 다시 한번 세워 현대 사회에 대처할 수 있도록 조직을 재편하겠다”고 밝혔다. 시기는 내년 3월 총회 때를 목표로 잡았다.

지난 1년간의 성과로 경주 남산 열암곡 마애불 바로 모시기, 선명상 프로그램 개발, 문화재관람료 지원 국가 예산 확보 등을 꼽았다. 넘어진 채로 발견돼 ‘5㎝의 기적’이라 불리는 마애불에 대해 “세우는 게 목적이지만 세우는 데 파손이나 다른 변형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밑에 암실을 파서 쳐다보는 방법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심 명상센터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진우 스님은 “불교가 화합시키는 역할을 반드시 해야 한다”면서 “명상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도록 한국 명상 프로그램과 K명상 본부를 구상하고 있다”고 했다. 구체적인 안은 내년 전반기 나올 계획이다.

류재민 기자
2023-09-27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