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나경원 이어 권영세 합류… 김태우 ‘대선급’ 선대위

안철수·나경원 이어 권영세 합류… 김태우 ‘대선급’ 선대위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3-09-27 02:10
업데이트 2023-09-27 0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선 전초전’ 강서 보궐에 총력전
일각 “패하면 김기현 체제 큰 타격”

이미지 확대
권영세 의원
권영세 의원
국민의힘의 10·11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선거대책위원회에 안철수·권영세 의원, 나경원 전 의원 등 중량감 있는 인사가 대거 합류했다. 기초단체장 선거로는 이례적인 ‘매머드급 선대위’로, 총선 전초전으로 불리는 이번 선거에서 승리해 ‘수도권 위기론’을 돌파하겠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패한다면 국민의힘은 물론 김기현 대표 체제가 입을 정치적 타격 또한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힘은 26일 강서구에 있는 대방건설 대강당에서 첫 선대위 회의를 열고 합류 인사들을 공식 위촉했다. 안·권 의원과 나 전 의원은 상임고문을, 이 지역에 충청권 출신이 많은 점을 고려해 충청을 지역구로 하는 5선 중진 정우택 국회부의장과 정진석 의원이 명예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다.
이미지 확대
나경원 전 의원. 연합뉴스
나경원 전 의원.
연합뉴스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28일부터 국민의힘은 총력전에 돌입한다. 김 대표는 “(당이) 똘똘 뭉쳐 비정상적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낙하산으로 만든 진교훈 후보가 아니라 힘 있는 여당 구청장으로 김태우 후보를 당선시킬 수 있도록 의지를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윤재옥 원내대표는 소속 의원 전원에게 “최소 3회 이상 강서 지역을 방문하라”고 당부했다.

당초 국민의힘은 김 후보의 직전 구청장직 상실로 보궐선거가 열리게 된 점과 강서구가 전통적 험지라는 점을 고려해 무공천을 저울질했지만 ‘수도권 위기론’을 불식시킬 필요가 있다는 판단 아래 기조를 바꿨다. 물론 대선 주자급까지 나섰는데도 패한다면 ‘김기현 체제’가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수도권 및 비주류 인사를 중심으로 “현 지도부로 총선을 치를 수 없다”는 공세가 거세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수도권 총선 기상도를 미리 보는 일전”이라며 “지는 진영은 메가톤급 충격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현욱 기자
2023-09-2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