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간절한 ‘첫승’… 라오스 야구의 아버지 ‘헐크’ 이만수의 꿈

간절한 ‘첫승’… 라오스 야구의 아버지 ‘헐크’ 이만수의 꿈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9-25 17:49
업데이트 2023-09-26 0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만수 헐크파운데이션 이사장과 라오스 야구단과 함께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이만수 이사장 제공
이만수 헐크파운데이션 이사장과 라오스 야구단과 함께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이만수 이사장 제공
“꼭 첫승을 위해 열심히 달려가겠습니다.”

이만수 헐크파운데이션 이사장의 짧은 한마디에는 결연한 의지가 담겨있었다. 2014년 SK 와이번스(현 SSG 랜더스)의 감독 시절부터 야구 불모지였던 라오스에 야구를 전파한 지 올해로 꼭 10년째. 누군가에겐 손쉬운 1승이지만 또 누군가에겐 어렵고도 간절한 그 첫승을 위해 ‘헐크’와 라오스 야구단이 아름다운 도전을 시작한다.

라오스 야구국가대표팀이 첫승의 부푼 꿈을 안고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에 나섰다. 라오스는 26일 태국과 첫 경기를 치른 후 27일 싱가포르와 두 번째 경기를 치른다. 단 1승만 해도 본선에 진출할 수 있어 기대가 크다.

야구 변방국이지만 라오스는 이 이사장과의 인연으로 한국 야구팬들에게 친숙한 나라다. 2014년 SK 감독 재직 당시 라오스에 야구 보급을 시작한 그는 그해 감독직에서 물러난 후 10년간 라오스 야구 전도사로서 쉼 없이 달려왔다. 지난 10일 NC 다이노스가 라오스 야구단에 6000만원 상당의 용품 전달을 하는 등 국내 야구인들과 단체들에서 이 이사장의 열정을 보고 꾸준히 라오스를 후원했고, 국내 지도자들이 라오스로 건너가 라오스 야구를 성장시켜왔다. 팬들도 라오스 야구단과 이 이사장의 행보를 적극 응원했다.
이미지 확대
중국 현지에 도착한 이만수 이사장. 본인 제공
중국 현지에 도착한 이만수 이사장. 본인 제공
2018년 라오스 야구 역사상 처음 출전한 아시안게임에서는 10개국 중 10위에 그쳤다. 그러나 이번엔 다른 결과를 내겠다는 의지가 남다르다. ‘스태프 총괄 책임자’로 라오스 야구단과 함께하는 이 이사장은 “모든 선수가 철저하게 준비했고 이날을 위해 피나는 훈련과 노력을 했다”면서 “어려운 관문을 통과해야 하지만 스태프들과 젊은 선수들이 하나로 뭉친다면 불가능도 분명 가능케 되는 기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첫승을 위한 간절한 마음이 있기 때문에 분명 이번 대회에서 기적이 일어나리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중국 현지에서 라오스 야구단의 훈련을 지켜본 이 이사장은 “선수들에게 수비할 때 잘하려고 빨리하지 말고 내야수나 외야수 할 것 없이 뜬공이나 땅볼이 올 때 정확하게 잡는 것만 신경 쓰라. 이것만 신경 쓰면 이번 아시안게임에서 반드시 첫승은 한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선수들과 훈련을 다 마치고 숙소에 들어와 늦은 저녁을 먹으면서 서로 웃으면서 때 묻지 않은 모습을 볼 때면 정말 이 일을 잘했다는 생각을 여러 번 한다. 젊은 선수들이 앞으로 인생을 살아가면서 야구를 통해 많은 꿈과 비전을 갖고 이 세상을 살아갈 것”이라는 말로 선수들에게 야구가 야구 그 이상의 가치로 남기를 기대했다.

첫 상대인 태국은 라오스보다 먼저 야구를 시작한 데다 상대 전적도 라오스가 3전 3패로 열세로 쉽지 않다. 싱가포르 역시 만만치 않은 상대다. 이 이사장은 “김현민 감독이 이번만큼은 충분히 태국과 싱가포르가 한번 해볼 만한 팀이라고 이야기한다”면서 “태국전에서 이길 확률이 있을 때 총력전을 펼칠 것이고 확률이 없다고 생각하면 싱가포르 상대로 총력전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현실적인 1승 제물인 싱가포르를 상대로 “만반의 준비를 다했다”고도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2007년 이 이사장의 속옷 세리머니. 본인 제공
2007년 이 이사장의 속옷 세리머니. 본인 제공
라오스가 1승하면 중국과 일본, 필리핀이 속한 A조에 편성된다. 전승하면 한국과 홍콩, 대만이 속한 B조에 편성된다.

라오스의 승리로 16년 만에 속옷 세리머니가 나올지도 관심이다. 이 이사장은 2007년 SK 수석코치 시절 만원 관중이 되면 속옷만 입고 뛰겠다고 했던 약속을 지킨 바 있다. 그는 이번에도 라오스가 1승을 하면 속옷만 입고 비엔티안 대통령궁을 한 바퀴 돌겠다는 공약을 걸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