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동일본 패스
일본 철도인 JR 동일본 패스 판매 사이트. 한국인 관광객을 위해 한국어로 사이트를 설정해 티켓을 구입할 수 있다.
홈페이지 캡처
홈페이지 캡처
25일 JR그룹에 따르면 다음달 1일부터 외국인 여행자를 대상으로 한 ‘JR 레일 패스’에 대해 성인 대상 일반석 7일 이용권은 현재 전용 사이트 가격 3만 3610엔(약 30만 2000원)에서 5만엔(약 45만원)으로 인상한다. 또 그린석(우등석)은 7일 이용권을 4만 4810엔(약 40만 2000원)에서 7만엔(약 63만원)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JR 레일 패스 일반석은 49~69%, 그린석은 56~77% 가격이 대폭 인상된다. 이번 인상에 참여한 운영사는 JR서일본, JR큐슈, JR홋카이도, JR시코쿠 등인데 한국인 관광객이 즐겨 찾는 오사카, 후쿠오카, 홋카이도 등이 해당된다. 이 때문에 여행 블로거나 일본 여행 인터넷 카페 등에서는 이달 들어 JR 레일 패스를 미리 구입해둬야 한다는 조언이 줄을 잇고 있다. 한 블로거는 “9월 30일 이전까지 티켓을 구입하고 12월 28일 전까지 실물 티켓으로 교환하면 되니 서둘러 구입하는 게 좋다”고도 조언했다.
도쿄에서 오사카까지 신칸센 편도 이용 요금이 1만 4520엔(약 13만원)으로 철도 요금이 비싼 일본에서 특정 기간 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JR 레일 패스는 여행객들에게 쏠쏠했지만 일본 내에서는 불만이 컸다. 1990년대 초 거품경제 붕괴 후 30년 넘게 저성상 상태인 일본에서 지난달까지 12개월 연속 소비자 물가지수가 3%를 넘는 등 고물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줄을 잇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19 해제와 엔화 가치 하락이 겹치면서 관광객이 물밀듯이 들어오고 있어 외국인에게만 저렴한 JR 레일 패스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비판이 많았다.
또 교토와 오키나와 등 오버투어리즘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지역에 JR 레일 패스 인상이 해법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25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오버투어리즘 해법의 하나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 ‘이중가격제’”라며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이용 요금을 높게 설정하고 해당 수익을 지역 인프라 유지 및 수요 억제 등으로 연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