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서 144년 전 비운에 스러진 에티오피아 왕자의 머리카락 고국으로

英서 144년 전 비운에 스러진 에티오피아 왕자의 머리카락 고국으로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9-23 09:51
업데이트 2023-09-23 0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V&A  이미지스 자료사진
V&A 이미지스 자료사진
우리에게 소현 세자가 있다면 에티오피아에는 알레마예후 왕자가 있다. 영국에 끌려와 10년 넘게 불행하게 살다가 1879년 병으로 요절했는데 고작 열여덟 살이었다.

아비시니아(에티오피아의 옛 이름)를 통치하던 테워드로스(Tewodros) 2세 황제는 1862년 빅토리아 영국 여왕에게 동맹을 맺고 싶다고 서한을 보냈지만 답이 없자 유럽인들을 인질로 붙잡았다. 그 중에 영국 영사도 있었다. 영국은 군대를 보내 인질을 구출하면서 마크달라 요새에 있던 유물을 대거 약탈하고 왕자와 황후까지 데려갔다.

황제는 요새에서 싸우다가 포로가 될 수 없다면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티루워르크 위베 황후는 왕자와 함께 영국으로 끌려오던 중 세상을 떴다. 부모를 모두 여읜 알레마예후 왕자가 영국에 도착했을 때는 1868년이었는데 왕자의 나이 일곱 살 때였다.

위 사진은 영국군 대위 트리스트람 찰스 소여 스피디의 품에 안겨 있는 알레마예후 왕자다. 빅토리아 여왕은 고아가 돼 영국 땅을 밟은 왕자를 가엾게 여겨 재정적으로 후원하고 후견인으로 스피디 대위를 지정했다. 하지만 피부색이 다른 왕자는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하며 쌀쌀한 영국 날씨에 적응하지 못해 힘들어했다.

왕자가 쓸쓸히 이역만리에서 눈을 감자 여왕은 안타까워하며 윈저성의 성조지 대성당 지하 묘지에 묻어줬다.

비운의 왕자가 이 세상에 유일하게 남긴 머리카락 한 줌이 고국으로 돌아가게 됐다. 테페리 멜레세 영국 주재 에티오피아 대사는 21일(현지시간) 저녁 런던의 반환 행사에서 140여년 전 숨진 알레마예후 왕자의 머리카락 한 줌과 마크달라 요새에서 약탈당한 유물을 넘겨받았다고 BBC가 다음날 보도했다. 에티오피아 대사는 앞으로 다른 유물 반환도 계속 압박하겠다고 말했다.

에티오피아는 다른 유물 반환과 함께 왕자 유해의 송환을 요구하고 있지만 왕실은 거부하고 있다. 왕실 대변인은 지난 5월 BBC에 보낸 성명을 통해 왕자의 유해를 옮기다가 다른 유해까지 건드릴 위험이 있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머리카락 반환을 도운 세헤라자데 재단에 따르면 왕자의 머리카락은 스피디 대위의 후손으로 뉴질랜드에 살던 레오니에 터너가 보관하고 있던 가보 가운데 찾아냈다고 캐나다 방송 CBC 인터뷰를 통해 털어놓았다. 그는 “알레 마예후 왕자의 머리카락이 정말 집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왕자의 친척 중 한 명인 파실 미나스는 왕자의 머리카락이 돌아옴으로써 유해 송환의 길이 열리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유물이 제 자리로 돌아가게 돼 미래 세대에게 영감을 주고 교육할 수 있게 됐다고 환영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