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현석 선제골+K리거 활약’ 황선홍호, 태국 잡고 16강 확정

‘홍현석 선제골+K리거 활약’ 황선홍호, 태국 잡고 16강 확정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3-09-21 22:26
업데이트 2023-09-21 2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태국과 조별리그 2차전 4-0
두 경기 연속 무실점 ‘탄탄한 수비’
전반 네 골…승점 6, 조 1위 굳히기
후반 공격진 변화에도 추가 골 없어
이강인, 관중석서 동료 활약 지켜봐

이미지 확대
헤더로 선제골 넣는 홍현석
헤더로 선제골 넣는 홍현석 21일 오후 중국 저장성 진화시 진화스타디움에서 열린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조별리그 2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 한국 홍현석이 첫 골을 넣고 있다. 2023.9.21 진화 연합뉴스
아시안게임 3연패를 노리는 황선홍호가 태국에 압승을 거두고 조기에 16강 진출을 확정했다.

‘쌍돛대’ 박재용(전북)·안재준(부천)을 비롯해 엄원상(울산)·고영준(포항) 등 K리거의 활약이 돋보인 가운데 두 경기 연속 무실점으로 탄탄한 수비도 뽐냈다.

황선홍호의 화끈한 공격 축구에 이강인(파리 생제르맹)도 합류하면서 결선 토너먼트에서는 한층 더 무서운 파괴력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 21일 오후 중국 저장성의 진화 스포츠센터 스타디움에서 열린 태국과 대회 조별리그 E조 2차전에서 4-0으로 이겼다.

대표팀을 이끄는 황선홍 감독은 클린스만호에 승선했다가 뒤늦게 합류한 홍현석(헨트)과 설영우(울산)를 선발로 내세웠다.

지난 19일 쿠웨이트와 1차전 선발로 뛴 선수 중 이날 선발 명단에 포함된 선수는 6명으로 1차전에서 활약한 조영욱(김천), 정우영(슈투트가르트) 등은 벤치에서 출발했다.
이미지 확대
환호하는 홍현석
환호하는 홍현석 21일 오후 중국 저장성 진화시 진화스타디움에서 열린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조별리그 2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 첫 골을 넣은 한국 홍현석이 동료선수들과 환호하고 있다. 2023.9.21 진화 연합뉴스
전반 15분 홍현석이 선제골을 넣으면서 한국이 1-0으로 앞서갔다. 고영준이 왼쪽에서 올려준 크로스를 골문을 향해 침투하던 홍현석이 헤더로 깔끔하게 마무리했다.

5분 뒤 안재준이 엔드라인 근처에서 박재용(전북)이 살려낸 볼을 골문 안으로 밀어넣어 두 번째 골을 성공시켰다. 쿠웨이트전 후반 추가 시간 ‘골 맛’을 본 안재준은 두 경기 연속 득점을 기록했다.

전반 29분 주장 백승호(전북)가 프리킥 기회 때 ‘대포알 중거리슛’을 시도했으나 태국 라콘폰 골키퍼가 가까스로 막아내면서 득점으로 연결되진 못했다.
이미지 확대
골망을 가르는 엄원상의 슛
골망을 가르는 엄원상의 슛 21일 오후 중국 저장성 진화시 진화스타디움에서 열린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조별리그 2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 엄원상이 팀 세번째 골을 넣고 있다. 2023.9.21 진화 연합뉴스
전반 39분 오른쪽 날개로 나선 엄원상(울산)이 고영준의 침투 패스를 오른발 슈팅으로 골망을 갈랐다. 그라운드를 폭넓게 뛰며 상대 수비를 괴롭힌 엄원상도 두 경기 연속 골을 기록했다.

전반 추가 시간 프리킥 키커로 나선 홍현석이 왼쪽에서 올려준 볼이 태국 수비 맞고 흘러나오자 이재익(서울 이랜드)이 주발인 왼발로 네 번째 골을 넣었다. ‘제2의 조규성’으로 불리는 193㎝ 장신의 박재용이 페널티 지역에서 높이 싸움을 하며 버텨준 덕분에 공간이 열리면서 이재익이 강력한 왼발 슈팅을 성공시킬 수 있었다.
이미지 확대
기뻐하는 이재익
기뻐하는 이재익 21일 오후 중국 저장성 진화시 진화스타디움에서 열린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조별리그 2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 이재익이 팀 네번째 골을 넣은 뒤 기뻐하고 있다. 2023.9.21 진화 연합뉴스
황 감독은 후반 시작과 함께 엄원상 대신 1차전 해트트릭을 폭발한 정우영을 교체 투입해 공격진에 변화를 줬다. 후반 9분에는 백승호와 시간 끌기로 경고를 받은 박진섭(전북)을 빼고 정호연(광주)과 김태현(베갈타 센다이)을 투입했다.

이후 추가 골이 안 나오자 후반 31분 고영준 대신 1차전에서 멀티골을 성공시킨 조영욱을 넣었다. 조영욱이 그라운드에 들어가자마자 박재용의 헤더가 골문을 향했으나 골키퍼에 막혔다.

교체 투입 4분 만에 골키퍼와 1대 1 찬스를 얻은 조영욱이 오른발 슈팅을 시도했으나 골대를 살짝 벗어나면서 아쉬움을 삼켰다.

후반 40분에는 설영우 대신 1차전에서 풀타임을 뛴 박규현(디나모 드레스덴)을 투입하고 다섯 장의 교체 카드를 모두 썼다.

우여곡절 끝에 팀에 합류한 이강인은 벤치가 아닌 관중석에서 2차전을 지켜봤다.

이날 쿠웨이트와 바레인은 1-1로 비기면서 황선홍호는 조 1위를 굳히고 24일 바레인과 3차전 결과와 관계 없이 16강 진출을 확정했다.
김헌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