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트남에서 ‘흙’ 만지지 마세요”…15세 소녀 사망

“베트남에서 ‘흙’ 만지지 마세요”…15세 소녀 사망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3-09-20 22:45
업데이트 2023-09-21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식인 박테리아’ 유비저균 감염
열흘 만에 7㎏ 감소 증세
2주간 병원 치료 후 사망
유행 지역 흙과 물 조심해야

이미지 확대
베트남 타인호아 지역에 거주하던 15세 소녀가 ‘유비저’에 걸린 뒤 약 한 달 만인 지난 17일 사망했다. AP 뉴시스
베트남 타인호아 지역에 거주하던 15세 소녀가 ‘유비저’에 걸린 뒤 약 한 달 만인 지난 17일 사망했다. AP 뉴시스
베트남에서 세균성 감염병인 ‘유비저’에 걸린 소녀가 한 달 만에 사망했다.

20일(한국시간) 현지 매체 VN익스프레스 등에 따르면 베트남 타인호아 지역에 살던 15세 소녀가 ‘유비저’에 걸린 뒤 사망했다.

소녀는 지난달 말 인후통, 기침, 고열 증상을 겪었으며, 체중이 열흘 만에 7㎏ 감소했다.

고열에 개인적으로 약을 복용하던 소녀는 병이 낫질 않았고, 3일 후부터 호흡 곤란을 겪으며 혈압이 떨어졌다. 위독한 상태로 타인호아어린이병원으로 이송됐다.

혈액 검사 결과, 소녀는 ‘식인 박테리아’로 불리는 유비저균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유비저균 감염 외 당뇨와 비만도 앓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역학 조사 결과, 소녀와 소녀 가족은 마을에서 벗어난 적이 없었다. 가족은 우물에서 나온 물을 식수로 이용했다고 한다.

보건당국은 환자의 피부에서 긁힌 곳은 없다며, 유비저균에 어떻게 노출됐는지 확실하지 않다고 밝혔다.

유비저균은 주로 오염된 토양이나 물에 직접 노출되거나 흡입해 감염될 수 있다. 상처가 있을 때 피부를 통해 세균이 침입하기도 한다. 사람 간 전염은 극히 드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당뇨,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사망할 수 있다.

유비저에 대한 백신은 아직 없다. 예방을 위해서는 유행 지역에서 흙을 만지지 말아야 하며, 물은 끓여서 마셔야 한다. 또 피부를 찢기거나 긁힘이 생겼을 경우 반드시 깨끗한 물로 씻어야 한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