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TK신공항 화물터미널 의성 반발에… 홍준표 “경북도 역할이 중요”

TK신공항 화물터미널 의성 반발에… 홍준표 “경북도 역할이 중요”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3-09-20 17:34
업데이트 2023-09-20 1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북도가 의성 관련 조치를 가속화해야”
“이준석에게 대구 출마 안된다 말했다”
“정권심판론보다 거대야당 횡포론 부각될 수도”

이미지 확대
20일 대구시 산격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홍준표 대구시장이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20일 대구시 산격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홍준표 대구시장이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화물터미널 위치가 사실상 대구 군위로 결정된 것과 관련 경북 의성군민의 반발이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홍준표 대구시장이 ‘경북도 역할론’을 꺼내들었다.

홍 시장은 20일 오후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기자간담회에서 “경북도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경북도가 (대구경북신공항 건설과 관련) 의성에 약속한 것들을 조속히 가속화시키는 조처를 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이야기가 계속 나올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홍 시장은 의성 측 반발의 원인이 최근 구미시의 물류관련 발표와 관련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그는 “군위는 대구시가 속도감 있게 개발계획을 발표하고 준비를 다 하고 있는 반면 의성군에서는 가시적인 것이 안 나오고 있고 최근에는 터무니없이 구미에서 물류단지를 하겠다고 발표한 데 이어 구미-군위간 고속도로를 놓겠다고 하니 불안해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이어 “구미에 물류단지를 두는 것은 난센스”라며 “구미의 모든 물류는 모두 의성에 와서 통관절차를 거쳐 싣고 나가는 것이 맞고 따라서 물류고속도로를 만들려면 구미-군위 간 고속도로가 아니라 구미-의성고속도로를 개통하는게 맞다”고 덧붙였다.

의성군의 반발이 계속되는데 대한 대처 방안을 묻는 질문에 홍 시장은 “ ”어떠한 경우의 수가 나오더라도 대처 방안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의성의 반발로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에 대한 합의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수 있다는 일각의 추측에 대해서는 ”“신공항 (화물터미널) 문제는 의성군과 문서로 합의된 사안이어서 이미 끝난 이야기”라면서 “지금 와서 이런 식으로 원점 재검토를 이야기하는 것은 신공항사업을 하지 말자는 소리”라고 잘라말했다.

이어 “(의성 반발은) 실문진이 잘 설득해 문제를 풀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홍 시장은 ‘이준석 대구 출마설’과 관련 “대구에선 죽었다 깨어나도 못이긴다고 치맥 페스티벌 때 얘기했다”며 “ 나는 대구에 뿌리가 있지만 이 전 대표는 다르다. 서울 무소속 출마보다 대구에서 이기기가 더 어렵다고 (이 전 대표에게) 말했다”고 전했다.

홍 시장은 내년 총선에 대한 전망을 묻는 질문에 “지금처럼 민주당이 거대 야당 힘을 믿고 밀어붙이면 오히려 국민의힘으로 무게추가 넘어올 수도 있다”며 “정권심판론보다 거대야당 횡포론이 더 부각될 여지는 아직 남아있다”고 말했다.
대구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