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김동철 한전 사장·방문규 산업장관 임명

尹, 김동철 한전 사장·방문규 산업장관 임명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3-09-20 00:56
업데이트 2023-09-20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전 사상 첫 정치인 출신 사장
200조원 넘는 부채 등 과제 산적
방, 청문보고서 채택 없는 17번째

이미지 확대
김동철(왼쪽) 한국전력 사장·방문규(오른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동철(왼쪽) 한국전력 사장·방문규(오른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김동철 전 국회의원을 제22대 한국전력 사장으로 임명했다. 윤 대통령은 또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20일자로 임명하는 안도 함께 재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방문한 미국 뉴욕에서 김 사장과 방 장관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고 대통령실 대변인실이 밝혔다. 김 사장의 임기는 3년이며, 취임 이후 전기요금 인상 계획 수립과 함께 올해 상반기 기준 200조원이 넘는 부채 문제 등 경영 정상화 등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1961년 한전 출범 이후 정치인이 사장 자리에 오른 것은 김 사장이 처음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김 사장이 당면한 과제 해결을 위해 국회에서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장을 지내는 등 17대부터 4선 국회의원 이력 등을 활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른 한편에서는 역대 한전 사장들과 비교했을 때 에너지 분야 전문성이 떨어져 쉽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한전은 전날 전남 나주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김 사장을 22대 사장에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김 사장의 취임으로 한전은 지난 5월 정승일 전 사장 사퇴 후 4개월 만에 수장 공백을 메우게 됐다.

윤 대통령의 방 장관에 대한 인사안 재가는 여야 대립으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뒤 후속 조치다. 방 장관은 윤석열 정부 들어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17번째 인사다. 윤 대통령은 여야가 지난 13일 인사청문회에서 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하자 18일 기한으로 재송부를 요청한 바 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재송부 요청 기한에도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으면 대통령은 그다음날부터 장관을 임명할 수 있다.
고혜지 기자
2023-09-20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