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시대전환 조정훈·文 정부 인사 영입

與, 시대전환 조정훈·文 정부 인사 영입

조중헌 기자
조중헌 기자
입력 2023-09-19 18:20
업데이트 2023-09-19 18: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정훈 “국민의힘 지도부 합당 제안해”
“변한 건 조정훈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조광한 전 남양주시장 등도 입당 전망

이미지 확대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이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의힘 합당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이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의힘 합당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이 19일 국민의힘과 합당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20일 입당식을 갖고 조 의원 등을 포함해 5명의 영입 인사를 공개한다.

조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열흘 정도 전에 국민의힘 지도부에서 시대전환에 합당 제안을 했다”면서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연대체를 만들려고 한다. 시대전환이 합류해서 중도·실용정당의 역할을 해달라 제안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도 “조 의원에게 ‘함께 하자, 같은 방향으로 가자’고 영입을 제안했다”며 “조 의원이 비례대표이기 때문에 탈당하면 비례직 상실이 되므로, 흡수 합당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원내 정당인 시대전환의 유일한 의원이다. 지난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의 비례대표로 당선됐다. 조 의원은 다음 총선에서 출마할 지역구로 서울 마포갑을 꼽았다. 조 의원은 “마포갑에 사무실 계약을 했다. 오늘 아침에도 마포갑 주민들과 악수하고 왔다”며 “마포갑보다 상징적으로 중요하고 의미있는 지역구가 있다면 언제든지 도전할 의사가 있다. 하지만 시작은 마포갑에서 하려고 한다”고 발언했다.

조 의원은 또한 현재 민주당이 ‘1987년’에 멈춰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변한 건 조정훈이 아니라 더불어민주당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원내에서 바라본 민주당은 제가 예전에 알던 민주당과 너무 달랐다. 인물도, 생각도, 정치하는 방식도 딱 87년에 멈췄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이 합류하면 국민의힘 의석수는 112석으로 늘어난다. 조 의원 외에도 조광한 남양주시장, 김현준 전 국세청장, 고기철 전 제주특별자치도경찰청장, 개그맨 출신 유튜버 김영민씨, 박영춘 전 SK그룹(수펙스추구협의회) 부사장 등이 국민의힘에 입당할 전망이다. 이 사무총장은 “조 전 시장과 함께 민주당 경기도 당직자들, 전 기초의회 의장 등 거의 2000명이 탈당해 같이 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중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