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조대 몸값’ 롯데손보 새 주인 누구… 신한·하나 물밑싸움

‘2조대 몸값’ 롯데손보 새 주인 누구… 신한·하나 물밑싸움

김성은 기자
김성은 기자
입력 2023-09-18 00:06
업데이트 2023-09-18 0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은행 강화’ 위한 인수전 관측
우리·교보, 참전 여부는 미지수

이미지 확대
올해 금융권 인수합병(M&A) 최대어로 꼽히는 롯데손해보험 인수전 개막이 임박했다.

17일 투자금융업계에 따르면 롯데손보의 최대주주 격인 JKL파트너스는 롯데손보 매각 초기 단계인 물밑 주관사 선정 작업을 시작했다. 업계는 3분기 실적 집계가 마무리되는 다음달부터 JKL이 협상 테이블을 꾸려 본격 매각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내년까지는 매각을 완료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에서 롯데손보의 매각가는 약 2조 7000억~3조원 수준으로 거론된다. 덩치가 작지 않은 만큼 인수 후보군 역시 한정적이다. JKL 역시 대형 금융지주 위주로 접촉해 매각을 타진하며 시장 분위기를 파악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가 각축전을 벌일 것이라는 관측이 있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신한EZ손해보험을 인수했지만, 대형 손보사에 비해 자본 규모가 작아 추가 인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신한금융 상반기 순익이 KB금융지주보다 3700억원 뒤처졌는데, 비은행 계열사 가운데 보험 부문 격차가 크게 벌어졌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신한금융의 롯데손보 인수전 참전에 무게를 싣는다. 온라인 위주인 신한EZ손보와 오프라인 영업력을 갖춘 롯데손보의 시너지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다는 평가다.

하나금융은 KDB생명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최근 인수 절차를 진행 중이고 하나손해보험을 자회사로 두고 있지만, 더 큰 손보사 인수를 원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중견급인 롯데손보 인수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우리금융지주가 뛰어들지는 미지수다.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은 지난달 “보험사 인수 계획은 현재로선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업계에서는 임 회장의 이 같은 발언이 롯데손보의 비싼 몸값을 의식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가격만 맞으면 비은행 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우리금융 역시 인수에 나서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우리금융은 2014년 우리아비바생명을 매각한 뒤 지금까지 보험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지 않다. 보험사가 없는 대형 금융지주는 우리금융뿐이다.

교보생명이 다크호스로 등장할 여지도 있다. 금융지주 전환을 계획 중인 교보생명은 최근 카카오페이손해보험 지분 인수를 시도할 만큼 손보사 인수에 적극적이었다.
김성은 기자
2023-09-18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