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가대표 공연 종묘제례악, 동유럽 간다

국가대표 공연 종묘제례악, 동유럽 간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9-15 13:14
업데이트 2023-09-15 1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종묘제례악 공연 장면. 국립국악원 제공
종묘제례악 공연 장면. 국립국악원 제공
국립국악원의 대표 공연인 종묘제례악이 헝가리와 폴란드에서 선보인다.

국립국악원은 오는 21일 헝가리 에르켈 극장, 25일엔 바르샤바필하모닉홀에서 종묘제례악 전막 공연과 함께 복식 시연회 및 특별 전시를 개최한다. 앞서 2015년 프랑스, 2022년 독일에서 선보였는데 동유럽으로 지역을 넓혔다. 헝가리와 폴란드에서 종묘제례악 공연은 처음이다.

헝가리 공연은 주헝가리한국문화원이 주최하는 ‘한국문화제’에 종묘제례악을 초청하며 성사됐다. 19일에는 주헝가리한국문화원 공연장에서 현지 한국문화 수강생과 만날 예정이다. 20일에는 외트뵈시 로란드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김영운 국립국악원장이 국악 특강을 진행하고 공연 당일에는 극장 1층에서 현지 모델이 종묘제례악 복식을 입고 의상 시연회를 선보인다.

폴란드 공연은 바르샤바필하모닉홀의 시즌 공연 프로그램으로 선정돼 관객들과 만난다. 바르샤바필하모닉홀은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2015년 쇼팽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한 장소다. 공연에 앞서 23일까지 주폴란드한국문화원에서 하는 특별전 ‘영원의 소리, 종묘제례악’도 준비됐다.

국립국악원은 “이번 순회공연은 첨단산업을 포함하여 경제, 안보 등 다방면에서 협력 파트너로 자리매김한 폴란드와 지난해 70억불 규모로 사상 최대치의 양국 교역을 기록한 헝가리 등 활발한 교류가 이어지고 있는 동유럽권에 한국 전통음악을 통한 문화적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했다.

김영운 국립국악원장은 “우리의 대표적인 무형문화유산인 종묘제례악을 헝가리와 폴란드의 유서 깊은 극장에서 선보일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600여 년 동안 이어 온 음악과 노래, 춤이 어우러지며 빚어내는 온전한 조화로움이 현지 관객들의 마음에 깊은 울림으로 남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