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金, 전투기·군함공장 찍고, ‘미일 견제’ 태평양함대로

金, 전투기·군함공장 찍고, ‘미일 견제’ 태평양함대로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3-09-15 00:52
업데이트 2023-09-15 0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군수시설 몰린 러 극동지역 시찰

핵잠수함·SLBM 기술 살펴본 뒤
내일 쇼이구 만나 최종 합의 예상
정상회담 뒤 교환한 선물도 소총
당국 “북러 연합훈련 가능성 주시”

이미지 확대
북한 김정은, 푸틴 대통령과 상봉
북한 김정은, 푸틴 대통령과 상봉 러시아를 방문 중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3일(현지시간) 러시아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상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4일 보도했다. 2023.9.14 조선중앙통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북러 정상회담을 마친 뒤 군용 항공기 공장과 태평양함대 등 러시아의 군사 관련 시설 시찰에 방점을 찍으면서 북러 간 군사협력 수준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이목이 쏠린다.

특히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3일 언론 인터뷰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가 북러 군사기술 협력을 제약하지 않는다는 취지로 발언하며 우려를 키웠다. 공교롭게도 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이 전날 정상회담을 마친 뒤 교환한 선물 역시 북한과 러시아에서 각각 생산한 ‘소총’이었다. 우리 안보당국은 북러 연합훈련이 성사될 가능성까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15일 콤소몰스크나아무레에서 군용 및 민수용 항공기 생산 공장을 방문하고, 16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태평양함대와 교육·연구 기관을 시찰한다.

정상회담이 열린 보스토치니 우주기지가 군사정찰위성과 우주발사체 관련 군사기술 협력을 상징한다면 다음 행선지인 콤소몰스크나아무레는 전투기와 핵잠수함 기술 개발과 연관된다.

하바롭스크에서 북동쪽으로 350㎞가량 떨어진 콤소몰스크나아무레는 ‘아무르 강변에 자리잡은 콤소몰(공산주의청년단)이 건설한 도시’라는 의미다. 과거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2002년 8월 이곳을 방문해 군수시설을 시찰했다. 러시아 극동 지역을 대표하는 군수산업 중심지로 2020년 실전 배치된 5세대 수호이(Su)57 전투기 등을 생산하는 ‘유리 가가린’ 전투기 생산 공장이 여기에 있다. 잠수함 등 군함 건조를 위한 조선소도 있다.

콤소몰스크나아무레에서 남쪽으로 1150㎞ 떨어진 블라디보스토크는 김 위원장의 이번 러시아 방문을 마무리 짓는 장소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여기에는 러시아 태평양함대사령부가 있다. 김 위원장이 미국 태평양함대와 일본 해상자위대를 상대하는 러 태평양함대를 방문하는 것 자체로 한미일 군사협력에 대한 강력한 견제 메시지가 될 수 있다.

러 태평양함대의 주력 전략핵잠수함(SSBN)은 최대 사거리가 1만㎞인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16기까지 탑재할 수 있는 화력을 갖췄다. 북한이 추진하는 핵잠수함, SLBM과 관련해 운영 경험을 갖춘 셈이다. 이와 관련해 푸틴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태평양함대의 능력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북한과 러 태평양함대가 동해에서 연합훈련을 벌이는 시나리오가 현실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러가 동해상에서 연합훈련을 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예의주시하겠다”고 말했다.
강국진 기자
2023-09-1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