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차 임단협 접점 찾았지만… 업계는 출구찾기 고심

현대차 임단협 접점 찾았지만… 업계는 출구찾기 고심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3-09-14 01:27
업데이트 2023-09-14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勞 ‘정년 연장’ 양보하며 물꼬
18일 조합원 투표 결과 주목

르노·한국지엠 등은 이견도
오랜 적자에 더 강경할 수도

이미지 확대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단체 협상에서 가까스로 잠정합의안을 마련하면서 업계 전반에 미칠 영향을 두고 시선이 엇갈리고 있다. 파업까지 불사할 기세였던 ‘완성차 맏형’이 기조를 바꾸면서 다른 노조들도 속속 사측과 합의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제조사마다 처한 상황이 다르고 이견도 여전히 큰 만큼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13일 기준 국내 완성차 제조사 5곳(현대차·기아·한국지엠·르노코리아자동차·KG모빌리티) 가운데 올해 임단협을 마무리한 곳은 KG모빌리티 한 곳이다. 지난해 새 주인을 찾은 KG모빌리티는 지난달 일찍이 임단협을 타결하고 조인식까지 열었다.

업황 호조와 역대 최대 실적 속 ‘정년 연장’이라는 무거운 카드를 내밀었던 현대차 노조가 한 발 물러선 것이 이번 잠정합의안 도출의 주요 배경으로 꼽힌다. 성과급 지급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 외에도 현대차 노사는 특별협약을 통해 첨단 대형 다이캐스팅(주조) 차체 제조 공법인 ‘하이퍼 캐스팅’ 내재화, 럭셔리 모델 생산을 위한 다목적·다기능 공장 건설 등 생산 혁신을 위해서도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오는 18일 조합원 투표를 진행한다.

이번 합의안이 단순히 파업 우려를 지운 걸 넘어 질적 성장의 계기가 될 것이라는 평가까지 나온다. 유지웅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알루미늄 차체 도입에 따른 차체 경쟁력의 급상승, 계열·협력사들의 파워트레인 비즈니스 확대도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이날 현대차의 주가는 전일 대비 1.93% 오른 18만 9800원에 거래를 마치기도 했다.

조합원 투표 결과를 지켜봐야 하겠지만 현대차 노사가 접점을 찾으면서 다른 회사의 협상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그룹사인 기아는 제조사 5곳 중 유일하게 잠정합의안의 문턱도 넘지 못한 데다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 중지 결정으로 쟁의권까지 확보한 상태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현대차와 기아가 비슷한 조건으로 교섭해 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논의 역시 다시 급물살을 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밋빛 전망만 있는 건 아니다. 르노코리아자동차 노사는 지난 7월 기본급 10만원 인상, 타결 일시금 250만원 등의 잠정합의안을 내놨지만 조합원 투표에서 찬성이 47.4%에 그치며 부결된 바 있다. 한국지엠도 기본급 7만원 인상 등의 내용을 담은 잠정합의안으로 투표를 진행하고 있지만 노조안(18만 4900원 인상 등)과 큰 차이가 있어 결과를 보장할 수 없다. 꽤 오랜 기간 적자와 부진 속 희생을 감내해 왔던 중견 완성차 노조가 이번에는 현대차·기아보다 강경한 입장을 고수할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오경진 기자
2023-09-14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