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얼빠진 경북도 수산 행정’…큰 물고기도 죽어 나가는 뜨거운 바닷물에 어린 물고기 방류

‘얼빠진 경북도 수산 행정’…큰 물고기도 죽어 나가는 뜨거운 바닷물에 어린 물고기 방류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3-09-13 14:33
업데이트 2023-09-13 14: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기록적인 폭염으로 전국 연안이 펄펄 끓으면서 양식 물고기가 대량 폐사하는 가운데 경북도가 고수온에 매우 취약한 어린 물고기 대량 방류를 강행해 물의를 빚고 있다.

13일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지난달 7일 경북 동해안에 발령된 고수온 주의보가 지금까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고수온 주의보는 수온이 28도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되거나 전날 수온보다 3도 이상 상승하는 해역에 발령된다.

이에 따라 포항·경주 등 동해안 시·군과 양식 어가는 양식장에 얼음을 투입하거나 액화 산소를 공급하는 등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도는 당분간 고수온 주의보가 이어질 수 있어 사육 밀도나 사료 공급량을 줄여 줄 것을 당부한다. 현재 동해 연안의 수온은 26~27도로 평년보다 최고 5도 이상 높다.

그러나 고수온이 장기화하면서 올 들어 지난 12일까지 포항과 영덕, 울진 등 경북 동해안 양식장에서 강도다리와 조피복락, 넙치 등 123만 7000마리가 집단 폐사했다.

이런 가운데 경북도 수산자원연구원은 이날부터 이틀간 포항, 경주, 울진 해역에 새끼 개볼락 7만 마리를 방류한다. 동해안 볼락류의 종(種) 보존을 위한다는 명분이다. 첫날 포항 방석리 해역 1만 마리, 울진 현내리 해역 3만 마리를 방류했다. 이번에 방류하는 어린 개볼락은 도 수산자원연구원에서 지난 4월부터 약 6개월간 사육한 전장 5㎝ 정도의 개체다. 개볼락은 연안 정착성 어류로 크기는 20~25㎝ 정도가 흔하며, 새끼를 낳는 난태생어류이다. 또 돌이나 바위 틈에 은둔하여 먹이활동을 하는 특성이 있어 ‘돌볼락’, ‘돌우럭’이라 불린다.

한 어촌계 관계자는 “고수온으로 큰 고기도 마구 죽어 나가는 판에 어린 물고기를 풀어 놓는 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 과연 누구를 위한 행정인지 모르겠다”며 고개를 내저었다.

부경대 해양수산경영학과 A모 교수는 “연안 고수온 주의보 발령 땐 생존율이 낮은 어린 물고기를 방류하면 안 된다는 점을 알면서 실효성보다는 행정편의를 앞세운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한편 경북도 수산자원연구원 토속어류산업화센터는 폭염 주의보가 발령된 지난 8월 17일부터 31일까지 도내 21개 시·군에 잉어류 등 어린고기 100만 마리를 저수지 및 낙동강 수계 지류 하천에 방류해 논란이 일었다.
안동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