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해결해 줄게요” 당신의 생활불편/이필형 서울 동대문구청장

[자치광장] “해결해 줄게요” 당신의 생활불편/이필형 서울 동대문구청장

입력 2023-09-12 23:47
업데이트 2023-09-12 2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필형 서울 동대문구청장
이필형 서울 동대문구청장
구민들의 지지를 얻어 구청장의 소임을 맡은 지 1년이 지났다. 직업 정치가로서의 책임감과 소명 의식을 갖고 동대문구를 ‘행복이 넘치는 도시’로 변화, 발전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했다.

구민들과 소통하면서 느낀 것은 행복은 거창하고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구민들이 일상에서 마주치는 소소한 생활불편을 해결해 주는 것, 구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정책 내용에 이를 반영해 구민이 원하는 모습과 방향으로 동대문구를 바꿔 가는 것이 나와 직원들이 해야 할 첫 번째 임무였다.

“공원 진입로 계단이 미끄러워 동주민센터에 얘기했더니 금방 해결됐어요.” 우천 시 안전사고가 걱정돼 휘경1동주민센터에 민원을 넣었다는 주민은 계단 경계면에 미끄럼방지 안전테이프가 부착된 것을 확인한 뒤 현장 순찰을 나온 구청장에게 감사를 표했다. 휘경1동주민센터를 포함한 14개 동주민센터에서는 동에 접수된 단순 생활민원을 즉시 해결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해 행복한 동대문구를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다.

최근 전농1동에서는 상가 앞 보행로에 임의로 적치돼 통행을 방해하던 석조 볼라드를 사유지로 이동시켰다. 답십리2동은 이면도로, 화단 등에 무분별하게 놓여 비위생적으로 관리되고 있던 길고양이 급식 그릇, 집, 이불을 치우고 주변을 정리했다.

동주민센터에서 직접 처리할 수 없는 민원의 경우에는 네이버밴드 ‘동대문 아름지기’를 통해 소관 부서에 민원 현황을 알릴 수 있다. 해당 밴드에는 도로과, 치수과, 공원녹지과 등 기능부서와 각 동주민센터 담당 직원이 가입돼 있어 실시간으로 민원을 공유해 신속히 해결할 수 있다.

답십리1동과 장안2동 주민들이 요청한 ‘주택단지 내 위험 수목 정비’가 동대문 아름지기를 통해 처리된 민원이다. 청량리동 도로에서 발견된 지름 30㎝, 깊이 1m의 싱크홀 신고를 접수한 동주민센터 직원들도 현장 확인 후 동대문 아름지기 밴드에 민원 현황을 알렸고, 이를 확인한 공원녹지과와 치수과의 신속한 정비로 안전사고로부터 주민을 보호할 수 있었다. 동대문 아름지기 밴드에는 각 동의 통반장과 주민자치회위원 등도 가입할 수 있어 주민들이 느끼는 크고 작은 생활불편을 편리하게 알릴 수 있다.

이와 함께 지난 6월부터는 현장을 찾아 구민들로부터 불편과 애로 사항을 직접 듣고 함께 고민하는 현장구청장실 ‘현장톡톡’을 운영하며 주민 의견을 구정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며칠 전 방문한 전농2동과 용신동 학부모들의 건의 사항을 수렴해 전곡초등학교와 용두초등학교 주변의 금연 표지판 정비를 완료했다. 현장톡톡에서 접수된 건의 사항들은 추진 과정과 결과를 동주민센터에서 단계별로 주민들과 공유함으로써 주민과 함께 동대문구를 더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로 만들어 갈 것이다.
2023-09-13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