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약물 적발 포그바, 선수 생명 위기

약물 적발 포그바, 선수 생명 위기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3-09-12 23:47
업데이트 2023-09-12 2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세리에A 개막전 뒤 검사
몸 밖서 만든 테스토스테론 발견
결과 따라 2~4년 출전 정지 전망

이미지 확대
폴 포그바 AP 연합뉴스
폴 포그바
AP 연합뉴스
이탈리아 유벤투스에서 뛰고 있는 폴 포그바(30·프랑스)가 도핑 적발로 선수 생명에 최대 위기를 맞았다.

이탈리아 안사통신은 11일(현지시간) 이탈리아도핑방지위원회(NADO)의 약물 검사에서 포그바가 양성반응을 보였다고 보도했다.

NADO는 지난달 20일 유벤투스와 우디네세의 개막전이 끝난 뒤 포그바에 대해 도핑 검사를 했다. 포그바는 벤치를 지켰지만 무작위 검사 대상자로 선정됐다.

검사 결과 포그바의 몸에서 채취한 샘플에서 ‘비내인성 테스토스테론 대사산물’이 발견됐다. 몸에서 자연스럽게 합성된 게 아닌 외부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테스토스테론이 검출됐다는 것이다.

포그바는 3일 안에 NADO의 검사 결과를 반박하는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재판과 ‘B샘플’에 대한 검사 결과에 따라 포그바는 최소 2년, 최대 4년 동안 출전 정지 징계를 받을 수 있다.

소속팀 유벤투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포그바의 도핑 적발 사실을 전하면서 “구단은 다음 절차적 단계를 고려할 권리를 보유한다”고 밝혔다. 이번 도핑 적발로 유벤투스가 포그바를 방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기니계 프랑스인인 포그바는 좋은 체격과 경기 운영 능력, 패스·슈팅 능력을 두루 갖춘 미드필더로 평가받았다. 2016년 유벤투스에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 이적할 때는 당시 기준으로 역대 최고 이적료인 1억 5000만 유로(약 2142억원)를 기록했다.

지난 시즌을 앞두고 맨유에서 다시 유벤투스로 옮긴 포그바는 복귀 2주 만이던 지난해 7월 말 무릎 반월판 부상으로 이탈했다. 프랑스의 2018 러시아월드컵 우승 주역으로 월드컵 2연패 도전을 위해 수술을 미루고 재활을 택했지만 결국 수술대에 오르면서 2022 카타르월드컵에 출전하지 못했다.

포그바는 무릎 외에 사타구니, 복근, 햄스트링(허벅지 뒤 근육)을 다치면서 사실상 시즌 내내 전열에서 빠져 있었다. 지난 시즌 포그바가 유벤투스 유니폼을 입고 뛴 10경기 모두 교체로 출전했다.
김헌주 기자
2023-09-13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