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와이 산불 원인은 美 비밀무기 실험’ 뉴스 배후는 中

‘하와이 산불 원인은 美 비밀무기 실험’ 뉴스 배후는 中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9-12 13:39
업데이트 2023-09-12 1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8일 미국 하와이 마우이섬 서부 라하이나가 불길에 휩싸여 있다. AP 연합뉴스
지난달 8일 미국 하와이 마우이섬 서부 라하이나가 불길에 휩싸여 있다. AP 연합뉴스
지난달 미국 하와이 마우이섬에서 발생한 최악의 산불과 관련, ‘미군이 비밀무기를 실험하다가 불을 냈다’는 음모론의 배후에 중국이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뉴욕타임스(NYT)는 11일(현지시간) 미 싱크탱크 랜드연구소와 마이크로소프트(MS), 메릴랜드대가 종합 분석한 자료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이 음모론은 워싱턴이 비밀리에 날씨를 이용한 신무기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마우이섬에 불을 냈고, 영국 해외정보국(MI6)도 이를 파악했지만 숨기고 있다는 것이 골자다.

베이징은 이 음모론의 신빙성을 높이고자 인공지능(AI) 기술을 사용한 조작 사진까지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브래드 스미스 MS 부회장은 “지도국을 꿈꾸는 나라로서 어울리지 않는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NYT는 “중국이 미 사회 분열을 조장할 목적으로 이러한 음모론을 퍼뜨렸지만 소기의 성과를 거뒀는지는 불분명하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마우이 산불이 미군의 비밀무기 탓’이라는 음모론에 대한 사회적 반향은 거의 없다.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중국이 미국을 겨냥해 전방위적 음모론을 유포하기 시작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그간 중국은 대만 독립 문제나 신장위구르자치구 인권 문제 등 자신들의 영토·주권에 해당하는 ‘핵심이익’에 대해 인터넷 여론 조작을 활용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미국의 사회문제 등 폭넓은 분야에서 선동 활동을 펼치고 있다는 것이 이번 음모론을 통해 확인됐다는 것이다. 사이버보안업체인 레코디드퓨처의 브라이언 리스턴 연구원은 “중국이 자신들의 이익과 직접 관련이 없는 사안에 대해서도 음모론을 생산하고 있다. 지금껏 보지 못했던 새로운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의 행보는 내년 11월에 열릴 미 대선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 민주·공화 양당 모두 대선 주도권을 쥐지 못한 채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직인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전임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간 ‘리턴매치’가 성사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양측 간 치열한 난타전도 예상된다. 그 어느때보다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중국이 음모론 생산을 두고 러시아와 공조하고 있다고 본다. 두 나라가 ‘주거니 받거니’ 식으로 상대방의 음모론에 힘을 더해 미국 비판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어서다. 실제로 러시아는 마우이섬 산불 이후 중국의 음모론에 기대 ‘우크라이나를 지원할 돈으로 산불 피해 난민을 도와야 한다’는 주장을 퍼뜨렸다.

올해 8월 마우이섬 일대에 대규모 산불이 발생해 115명이 사망하고 66명이 실종됐다. ‘미국 현대사 최악의 참사’라는 분석이 나왔다. 하와이에 전기를 공급하는 ‘하와이안 일렉트릭’의 미숙한 대응이 주된 원인으로 지목된 가운데 기후변화로 인한 외래종 유입도 화재 확산을 도운 것으로 분석된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