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드루와! 나쁜 기억 싹 다 지워줄게…새달 5일~9일 광주서 ‘충∙장∙발∙光’ 축제

드루와! 나쁜 기억 싹 다 지워줄게…새달 5일~9일 광주서 ‘충∙장∙발∙光’ 축제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3-09-11 16:57
업데이트 2023-09-11 16: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광주 ‘충∙장∙발∙光’ 축제의 공연 관계자들이 11일 서울 세종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홍보 이벤트를 벌이고 있다.
광주 ‘충∙장∙발∙光’ 축제의 공연 관계자들이 11일 서울 세종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홍보 이벤트를 벌이고 있다.
‘충∙장∙발∙光’이란 다소 도발적인 주제를 내건 제20회 광주 추억의 충장축제가 새달 5일~9일 광주 충장로, 금남로 일대에서 열린다. 2004년 원도심 상권 회복을 목표로 출발한 이래 꼬박 20회째다. 올해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문화프로그램을 총괄했던 김태욱 감독을 총감독으로 영입해 ‘추억의 확장성’과 ‘지속가능성’ 구축에 나선다. 광주 동구청은 11일 서울 광화문의 한 음식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실행 계획을 밝혔다.

충장축제는 7080세대의 문화적 향수를 자극하는 ‘추억’을 콘셉트로 축제를 이어왔다. 올해는 ‘글로벌축제추진단’을 새로 꾸려 성년을 맞는 충장축제를 기초부터 점검하고 ‘세대간의 공감을 바탕으로 한 추억의 확장성’과 ‘미래까지 이어지는 문화적 코드의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진행할 방침이다.

전체 프로그램은 기억 모음, 상징물, 추억 놀이, 행렬, 의식 등 다섯 가지 구성요소에 맞춰 구성된다. 시민 스스로 축제를 만들고 즐기도록 참여 경로를 다각화했다는 것이 지난 축제와 두드러진 차이점이다. 이번 축제에서 가장 주목할만 프로그램으로 꼽히는 ‘퍼레이드’ 역시 동구 13개동의 주민들이 예술가와의 협업을 통해 추억을 콘텐츠로 만들고, 그 결과물을 철저히 사람의 힘으로 이동시키는 것에 방점을 뒀다. 김 총감독은 “원시 공동체의 복원을 보는 듯한 감동을 불러일으키게 될 새로운 시도”라고 자신했다.

퍼레이드의 하이라이트는 횃불 행렬과 함께 이뤄지는 불의 의식이다. 금남로는 사람들의 횃불로 가득하고 마지막 작품을 불태우는 과정에서 과거의 기억을 삭제하며 또 한 번의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다. 축제 기간 중 세계 버스킹 경연대회도 열린다. 1등 5000만원 등 총 상금만 1억원이 걸린 대형 이벤트다.

글·사진 손원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