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에티오피아 “블루 나일 상류 댐 물 다 채워” 이집트 “우린 어쩌라고”

에티오피아 “블루 나일 상류 댐 물 다 채워” 이집트 “우린 어쩌라고”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9-11 12:12
업데이트 2023-09-11 12: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BBC홈페이지 캡처
BBC홈페이지 캡처
에티오피아가 블루 나일 강 위에 건설 중인 수력발전 댐의 물을 가득 채웠다고 발표해 이집트가 발끈하고 나섰다고 영국 BBC가 11일 전했다. 댐 건설은 완료되지 않았는데 지난해 2월부터 수력 발전은 이미 하고 있었다.

나일 강은 지도에서 보는 것처럼 화이트 나일과 블루 나일로 나뉜다. 우간다 빅토리아 호수에서 시작해 남수단과 수단을 거쳐 지중해로 나아가는 것이 화이트 나일이며, 블루 나일은 에티오피아에서 발원해 수단 하르툼 근처에서 화이트 나일과 합쳐진다.

에티오피아는 2011년부터 그랜드 에티오피안 르네상스 댐(Gerd) 건설 계획에 들어가 이집트, 수단과 외교 갈등을 빚어왔다. 이집트는 수자원의 거의 대부분을 나일 강물에 의존하기 때문에 수단보다 절박하다.

이집트 외교부는 에티오피아가 하류 국가들의 이해를 도외시한다고 비판하고, 에티오피아는 42억 달러가 들어가는 댐이 완공되더라도 나일 강물이 이집트에 흘러가는 양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반박한다.

이렇게 첨예하게 갈등하는 상황에 아비 아흐메드 에티오피아 총리가 10일(현지시간) 엑스(X, 옛 트위터)에 “르네상스 댐의 네 번째이자 마지막 물 채우기를 성공적으로 마친 것을 알리게 돼 매우 기쁘다”고 적었다. 그는 이 프로젝트가 ”내외부 장애들을 모두 이겨냈다”고 덧붙였다.

에티오피아는 Gerd가 자국 전력 생산을 곱절로 늘려 전력 부족에 고생하는 1억 2700만 인구의 절반에 희망을 안길 것이라고 구장한다. 수단과의 국경으로부터 30㎞ 밖에 떨어지지 않은 이 댐에서 6000MW 이상의 전력을 생산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집트와 수단은 에너지에 굶주린 에티오피아가 자국의 물 부족을 심화시키지 않을까 우려해 Gerd 운영 계획을 합의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2021년 이후 중단됐던 이 프로젝트를 둘러싼 3국 협상은 지난달 재개됐다.

내전에 신음하는 수단은 아비 아메드 총리의 선언에 아직 이렇다 할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집트 외교부는 페이스북 성명을 통해 저수지에 물을 일방적으로 채운 행위는 2015년 3국이 체결한 원칙 선언에 위배된다면서 불법이라고 규정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