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푸틴 ‘위험한 만남’ 코앞… 4년 전과는 달리 잠잠한 북러

김정은·푸틴 ‘위험한 만남’ 코앞… 4년 전과는 달리 잠잠한 북러

임일영 기자
임일영,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9-11 01:24
업데이트 2023-09-11 06: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시엔 회담 이틀 전에 공식 발표
이번엔 현지 언론도 국경도 조용
러 대변인 “할 말 없다” 언급 피해
日언론은 “金, 11일 열차로 출발”
막판 조율 전망 속 연기 가능성도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FP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FP 연합뉴스
2019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침잠하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국제사회의 ‘왕따’가 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 무대로 거론되는 동방경제포럼(EEF)이 10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3박 4일 일정으로 개막했다.

서방세계에 의해 철저하게 고립된 북러 정상이 유엔이 금지하는 무기 거래를 논의할 정상회담 ‘D데이’로 푸틴 대통령이 EEF 본회의에 참석하는 12일이 우선 꼽히지만 이틀을 남겨 놓은 이날까지 크렘린도, 현지 언론도, 국경 지대도 조용하다. 미국의 거듭된 경고에도 ‘위험한 브로맨스’를 꿈꾸는 북러가 보안을 위해 발표를 늦추는 것 아니냐는 분석과 더불어 김 위원장의 일정 노출에 민감한 북측이 시간이나 장소를 조정하기 위해 러시아 측과 막판 조율 중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 대변인은 9일(현지시간) “푸틴 대통령이 11일부터 이틀 일정으로 동방경제포럼 참석차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해 12일 전체회의에서 연설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김 위원장의 방문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다”며 언급을 피했다.

일본 NHK는 10일 현지 지방정부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전용 열차로 11일 출발할 것 같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열차로 이동하는 경우 전용 방탄열차의 무게와 열악한 철로 사정을 감안하면 평양역부터 블라디보스토크역까지 20시간가량 걸린다. 12일 회담을 하려면 늦어도 11일에는 출발해야 한다. NHK는 “블라디보스토크역에서 크레인을 이용해 역사 벽을 다시 칠하거나 얼룩을 제거하는 청소가 이뤄졌다”고 전했다.

일본 민영방송 FNN도 독자 입수한 영상을 통해 “러시아와 북한 국경에 있는 하산역에서 지난 8일 청소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현지 관계자는 FNN에 “하산역에서 김 위원장을 맞이하고자 준비를 하고 있다. (김 위원장이 러시아로 출발하는) 11일까지 끝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D데이로 예상된 12일이 임박했음에도 북러가 침묵을 이어 가는 상황은 2019년 4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이뤄진 정상회담 때와는 사뭇 다르다. 당시에는 회담 이틀 전 양측 정부가 공식 발표했다. 크렘린은 “(4월) 25일 정상회담을 한다”고 밝혔고, 북한 매체들도 “김 위원장이 곧 러시아를 방문한다”고 보도했다. 또한 김 위원장의 전용 차량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목격되고, 북측 의전 담당인 김창선 부장이 며칠 앞서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해 회담을 준비하는 등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었다.

러시아 언론들도 4년 전에는 공식 발표 전부터 김 위원장이 전용 열차를 타고 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섬 극동연방대학에서 푸틴 대통령과 만날 것이라는 등 구체적 보도를 쏟아냈다. 반면 지금은 현지 보도에서도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는 소식은 찾아볼 수 없다.

일각에서는 정상회담 일정이 재조정되거나 성사되지 않을 가능성도 거론된다. 13일 EEF 행사가 끝난 이후 주말까지는 회담 개최 여부를 주시해야 한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와 관련,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7일 국가정보원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선제적으로 (정상회담 일정이) 공개됐기 때문에 깜짝 행보를 보일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존 에버라드 전 주북 영국대사는 9일 미국의소리(VOA) 인터뷰에서 “회담 계획이 노출된 데다 북한은 의전에 집착하는데 러시아에서 회담이 열리는 것은 의전 관례에 어긋난다”며 “2019년 마지막으로 만난 곳이 러시아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푸틴 대통령이 방북할 차례”라고 주장했다.
서울 임일영 기자·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3-09-1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